대한항공‧현대자동차‧건설‧인천국제공항공사‧KT MOU
하늘길 이용 차세대 모빌리티, 2040년까지 130조원 성장

 

대한항공은 11월16일 인천 파라다이스시티 호텔에서 현대자동차, 현대건설, 인천국제공항공사, KT와 함께 한국형도심항공교통 K-UAM 공동업무협약을 체결했다 / 대한항공
대한항공은 11월16일 인천 파라다이스시티 호텔에서 현대자동차, 현대건설, 인천국제공항공사, KT와 함께 한국형도심항공교통 K-UAM 공동업무협약을 체결했다 / 대한항공

대한항공이 현대자동차, 현대건설, 인천국제공항공사, KT와 함께 한국형도심항공교통 K-UAM(Urban Air Mobility) 공동업무협약(MOU)를 체결했다. 

이들 5개사 컨소시엄은 이번 공동업무협약에 따라 ▲UAM 생태계 구축 및 사회적 수용성 증대 ▲UAM 산업 활성화 ▲5개사 UAM 사업 협력 로드맵 공동 추진 및 실증 ▲UAM 팀 코리아(Team Korea) 활동 공동 수행 등에서 상호 협력한다. UAM이란 도심의 하늘길을 활용해 교통체증과 환경문제를 해결하는 차세대 모빌리티 수단을 의미한다. UAM 시장은 오는 2040년까지 국내 13조원을 포함해 전 세계 130조원 규모의 성장이 전망될 정도로 발전 가능성이 크다.

각국에서도 UAM 사업을 선점하고자 다양한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 이에 우리 정부도 오는 2025년 UAM 상용화를 위해, 지난해 6월 UAM 팀 코리아를 결성해 민관협력을 주도하며 한국형 도심항공교통 구축에 힘을 쏟고 있다. 

이번 공동업무협약을 토대로 대한항공을 비롯한 이들 5개사는 각사의 전문성을 극대화해 협력의 폭을 넓혀 국내 UAM 생태계 구축 및 산업 활성화를 주도하고, 한국의 UAM 선도국가 도약을 뒷받침할 것으로 기대되고 있다. 대한항공의 경우 여객 및 화물 운송 노하우를 비롯해 유·무인 항공기 개발 및 정비 분야 기술력 등 축적된 경험을 토대로 ▲UAM 운항·통제 시스템 개발 ▲UAM 교통관리시스템(UATM) 개발 및 실증 협력 ▲여객·물류 운송서비스사업 모델연구 및 실증 등의 업무를 추진한다.

현대자동차는 UAM 기체 개발과 사업화 모델 개발, 실증 시험비행 지원을, 현대건설은 UAM 수직 이착륙장인 버티포트(Vertiport)의 구조 및 제반시설 설계·시공 기술을 개발하고, 버티포트 및 육상 교통과 연계된 모빌리티 허브 콘셉트를 연구한다. 인천국제공항공사는 인천공항 UAM 인프라 구축과 운영을 담당하며, 공항셔틀 및 UAM 교통관리 운영개념 연구를 진행한다. KT는 UAM 통신인프라와 데이터 플랫폼 개발, 모빌리티 사업 모델 연구 및 UAM 교통관리시스템 개발・실증 협력 등을 추진한다. 

향후 대한항공은 UAM 생태계를 조성하고 국내 환경에 적합한 사업 모델을 구상하는 동시에 도심 하늘길 개척을 위한 운항/통제 및 교통관리 체계 확립 및 통합 운항서비스 제공을 위해 적극 나설 계획이다. 또한 이를 위해 다양한 분야의 전문가들과도 협력을 이어나가겠다는 계획을 밝혔다. 

 

손고은 기자 koeun@traveltimes.co.kr

키워드

#대한항공 #UAM
저작권자 © 여행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