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와 함께 시장주변의 먹거리들도 일본의 관광전문잡지에 소개될 정도로 한국적인 풍물로 자리잡았다.
하지만 외국관광객이 몰리면서 외국인에게 바가지를 씌우고 호객행위를 하는 등 일부 상인들이 관광객의 발걸음을 멈칫거리게 하고 있다.
동대문에서 만난 독일인 관광객은 『구경할 것은 많아 시간보내기는 좋지만 막상 물건을 사려고 다가가면 말이 잘 통하지 않는 경우가 많아 선뜻 사기가 망설여진다』고 말했다.
또 일본인 관광객은 『물건을 사고 나도 왠지 한국인들보다 비싸게 준 것같은 석연치 않은 분위기가 찜찜하다』고 말했다.
특히 내국인도 헤메기 쉬운 동대문이나 남대문시장에 가보면 외국인용 간판이 거의 전무하며 공중화장실 등이 불결하고 찾기 어렵게 되어있는 등 외국인을 위한 편의시설이 태부족이다.
서울시가 최근 서울을 찾은 관광객 5백명을 대상으로 실시한 설문조사도 외국인 쇼핑객의 불편사항을 적나라하게 보여준다.
쇼핑장소와 관련, 공항과 시내에 있는 면세품에서 구입했다는 사람이 38.3%로 가장 많았고 백화점(20.1%)과 호텔의 기념품점(10%)이 그 뒤를 이어 68.4%가 「영어 등 외국어가 통하는 곳」에서 물건을 구입하는 사례가 다수다.
반면 전통공예품상가나 거리에서 물건을 구입한 사람은 5.9%에 불과해 아직도 한국의 재래시장은 관광객들에게 큰 매력이 없다.
모처럼 몰려든 쇼핑 및 체험관광객들을 끌어들이기 위해선 시장관광이 세련되지는 않더라도 독특한 한국시장의 분위기를 유지하면서 안전하고 정직한 시장이 되도록 시장상인은 물론 정부당국의 적극적인 지원이 절실한 시점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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