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나투어의 진보된 변화의 뒤에는 씽크탱크(Think Tank) 역할을 담당하고 있는 홍보기획팀이 있다. 이제는 단순히 여행사라고 말하기에는 그 규모가 커져 일반 기업의 조직체계를 갖춰 나가고 있는 하나투어는 기획홍보팀을 별도로 설치하고 이사회가 정책을 결정하는 데 있어 뒷받침하도록 하고 있다.
하나투어 한정훈 기획홍보팀장은 지난달 팀장으로 승진하면서 다부진 의욕을 보이고 있다. 기획홍보팀의 가장 중요한 업무는 임원진들의 의사결정을 지원하기 위해 다양한 데이터를 작성하는 역할. 내년도 경제사항이나 올해의 영업 실적을 분석하고 각 팀의 생산성을 고려해 예산을 분배하는 일까지 도맡아 한다.
한 팀장은 “회사 자체적으로 조직이 커져 가는 만큼 예전과 같은 경영방식으로는 살아나기 힘들다”며 “좀더 체계적이고 미래를 염두해 둔 경영전략 수립을 지원하는 것이 기획홍보팀의 역할”이라고 말한다.
기획홍보팀은 회사의 경영전략을 뒷받침하는 역할 이외에도 사원들에 대한 교육을 중요한 업무로 인식하고 시행중이다. 최근 대규모로 공채된 신입사원의 교육은 물론이고 기존 사원들의 자질향상을 염두해 둔 다양한 프로그램들을 마련해 교육에 나설 예정이다. 특히 소매 여행사 직원들을 대상으로 토파스 등의 교육을 실시하고 있다.
한 팀장은 “소매 여행사 직원들 역시 하나투어와 함께 가는 동반자”라며 “교육을 통한 소매 여행사 직원들의 업무능력 향상으로 서로간의 효율성을 극대화 할 수 있다”고 강조한다.
특히 하나투어의 해외법인이 늘어나면서 한 팀장의 일은 앞으로도 계속 늘어날 전망이다.
한 팀장은 회사 내에 구축되어 있는 온라인망으로 조직이 커져가면서 회사내 소식이나 사원들이 유대감을 가질 수 있도록 사내보를 만들어 웹진 형식으로 커뮤니티를 구성한다는 계획이다.
한 팀장은 “한해동안 송객하는 인원이 15만명에 달한다”며 “이를 바탕으로 다양한 데이터베이스를 활용해 여행경영연구소까지 만들고 싶다”고 앞으로의 포부를 밝혔다.
김헌주 기자 hippo@traveltimes.co.kr
"
저작권자 © 여행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