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캠브리지
찰스강을 사이에 두고 보스턴 북쪽에 위치한 케임브리지는 미국을 대표하는 학생의 도시다. 뉴잉글랜드에 어울리는 지명과 학원도시라는 성격상 보스턴과 다른 분위기를 풍긴다. 미국을 움식이는 두뇌의 산실 하버드 대학과 MIT 공과대학 등 2대 명문대학을 비롯 60여개의 대학이 분포하고 있는데 인구의 평균연령이 25세로 미국에서 가장 젊은 도시다. 학생들을 대상으로 하는 유니크 극장, 카페, 레스토랑이 많으며 특히 서점이 많아서 학원도시임을 실감나게 한다.
하버드 광장에서 매사추세츠 에버뉴의 동쪽에 위치한 Holyoke 센터빌딩 내 하버드 대학 관광안내소에 가면 대학의 팜플렛, 지도, 이벤트 프로그램, 투어안내서 등을 얻을 수 있으며 3달러만 내면 캠퍼스 투어에 참여할 수도 있다 ☎(627)406-1573
하버드 대학
1636년에 설립된 하버드 대학은 미국 최고의 교육수준과 전통을 자랑한다. 6명의 미국대통령과 30여명의 노벨상 수상자, 30명 이상의 퓰리처상 수상자를 배출한 명문대학이다. 최근에 합병된 래드클리프 컬리지를 비롯 13개의 컬리지와 스쿨로 구성돼 있으며 하버드 인구는 세계 1백여개국에서 건너온 유수한 두뇌의 학생들과 직원을 포함해 약 1만 6천여명에 달한다.
4백 20에이커가 넘는 캠퍼스에서는 강당 실험실, 1천 1백만권이 넘는 장서를 소유하고 있는 도서관 등 4백개 이상의 건물이 들어서 있어 하나의 작은 도시를 방불케 한다.
하버드에서 현존하는 가장 오래된 건물 메사추세츠홀(1720)을 비롯, 워즈워드하우스(1726), 유니버시티홀(1815), 메모리얼 쳐치와 와이드너 기념도서관, 퓨지도서관 및 다양한 미술관들이 하버드의 역사와 전통을 실감나게 해준다. 학생들을 대상으로 하는 각종 상점들과 서점가, 식당들의 즐비한 하버드광장은 보스턴 일대에서도 소문난 쇼핑명소다.
유니버시티홀 앞에 서있는 존 하버드 동상은 「세가지 거짓말 동상」으로 유명하다. 동상의 명판에는 「창설자 존 하버드」라고 씌여있는데 ▲대학이 설립된 년도는 1836년이며 ▲존 하버드는 창설자가 아닌 창설공로자의 한사람이며 ▲동상의 모습은 1880년경 하버드를 다녔던 학생을 모델로 만들어 졌다는 것, 오늘날 이 동상은 캠퍼스투어에서 빼놓을 수 없는 명소가 됐다.
"
저작권자 © 여행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