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안」고대문화 숨결 느껴질듯
서안의 사대 성문을 주위로 펼쳐지는 야시장은 젊음과 낭만이 가득한 서안의 대표적인 명물이다. 지역별로 야시장이 특히 많이 알려진 것은 그 규모가 크고 많은 사람들이 운집하기 때문이다. 이곳에서는 가장 기본적인 야채와 요리 등의 거래가 이루어지며 사람들은 남녀노소할 것 없이 서로 어울려 맥주와 토속음식으로 즐거운 저녁시간을 보낸다.
서안에서는 야시장을 제외하고도 시장을 중심으로 한 상업활동이 활발하다. 한약시장, 자유시장, 경공업품 시장등 곳곳에 시장이 형성되어 있으며 전국에서 상인들이 모여들곤 한다. 특히 경공업품 시장에는 없는것이 없을 정도로 물건이 많고 규모가 크다.
강수량 5백M, 최고 기온 32。C, 최저기온 영하 1。C 연중 여행지로 불편이 없는 곳 서안은 산서성의 성도로 근교 포함 인구 6백만의 관광도시이다. 사과, 수박, 포도등이 재배되며 밀이 많고 흙이 좋기로 유명하다.
서안 주위로 예정엔 8개의 강이 지나갔다. 동서남북 각각 2개의 강이 흘렀지만 지금은 모두 말라버려 농지로 개량해 사용되고 있으며 고대 한나라 유방이 건넜다는 폐수만 그 앙상한 모습을 유지하고 있다.
또한 서안의 곳곳엔 고대 문화 유적의 흔적이 많이 발견되는데 1945년에 발견된 신석기 시대의 유적지인 반파유적이 그 대표적인 것이다.
◇종루
서안의 대표적인 종각이다. 당 궁전을 기초로 해 건축되었다가 명 대에 위치를 현재 위치로 옮기면서 재건축됐다. 높이 8.6m, 목조 3층의 종루는 원래 고성과 마주보고 있었는데 성의 중심인 현 위치로 옮기면서 종루의 경원종이 소리를 내지 않았다고 한다. 경원종은 소리가 맑기로 유명하다. 중국 종전시회에서 명종의 칭호를 받기도 했다. 현재 비림박물관에 소장되어 잇다.
종루에 오르면 서안의 전경이 한 눈에 들어온다.
이 종각을 기준으로 동시와 서시로 나누었는데 동시에는 동방상인이 서시에는 서역상인이 운집하여 그 교역이 이루어 졌다.
◇자은사, 대안탑
역사. 문화 도시 서안의 위치를 잘 설명하는 또 다른 서안의 상징물이다. 우리에게도 너무나 잘 알려진 당나라 승려 현장이 인도에서 가져온 불경 6백57부를 번역하기 위해 건축된 탑으로 64m 높이7층 규모의 상징물이다.
탑의 정상까지는 입장표(한화 2천 5백원)를 사서 올라갈 수 잇다.
이곳엔 당시 현장법사와 관련된 글, 그림들이 전시되어 있으며 이곳을 소재로 한 중국역대 시인들의 작품이 판매되고 잇다.
◇화청지
고대 황제들이 겨울을 나는 곳인 화청지는 양귀비와 당 현종이 사랑을 나눈 곳이라 해서 더욱 유명해 졌다. 주 나라때부터 온천으로 사용되었으니 그 역사는 3천년에 이른다. 수온43℃의 화청지에는 장대천씨가 그린 대형 벽화가 있고 서안사변때 장개석이 감금됐던 오관청 등이 있다.
화청지를 두고서 많은 애기가 오고가는데 그 중 한가지를 소개 한다.
진시황이 여산의 여신을 희롱했다가 다음날 몸이 많이 부었다. 어느 점술가가 서안의 동쪽 교외에가면 따뜻한 물이 있으니 씻어보라고 했고 진시황은 그곳을 찾아 건강을 되찾았다 한다. 그곳이 바로 오늘의 화청지다.
이외에도 구룡지, 해당탕등과 몇 개의 사원이 있다.
◇비림
비림입구엔 예정 공자의 묘가 있었던 자리에 패루라는 문이 있고 반달모양의 연못인 반지가 있는데 반지는 예전 과거에 합격한 사람만이 붓을 씻을 수 있었던 연못이라 한다.
비림의 많은 비석들 중 현재 공개되지 않는 것이 있다. 이것은 청 대의 비석들로 회족을 물리친후 세운 비석들은 현재 중국의 소수민족 정책에 어긋난다는 뜻에서 공개되지 않는다고 한다.
또한 종루의 경원종이 이곳에 보관되어 있다. 경원종의 표면엔 도교 포교를 찬양하는 당 예종의 친필이 새겨져 있고 이 종의 울림을 녹음해 음력 성리면 방송을 통해 한해의 평안을 기원한다.
"
저작권자 © 여행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