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세계적인 경제전쟁의 한파가 관광분야에도 휘몰아칠 조짐을 보이고 있다. 지역별 국가간의 불럭화로 지구촌의 정치경제사에 거대한 변화가 잉태되고 있는 이때에 아직은 미미한 움직임이긴 하지만 관광객을 많이 않은 국가에 대해 보다많은 관광객의 송출을 요청하는 보이지 않는 압력을 넣고 있는 것이 그중의 하나이다.

국제관광 환경의 이러한 변화추세는 국제간의 거래에서 「기브 앤드 테이크」의 논리가 모든 분야에 확산되고 있음을 읽을 수 있는 하나의 단면이기도 하다.

우리나라에 대해 가장먼저 관광시장 확대압력을 가하고 있는 나라는 일본이다. 일본은 우리나라 사람들의 보다 많은 자국내 관광유치를 위해 우리가 일본에서 유치하고 있는 그들의 고나광객수 만큼 한국인 관광객을 일본으로 보내도록 하는 바터제의 시행을 강력히 요구하는 한편 지방자치단체 단위로 관광홍보를 위한 사무소를 서울에 경쟁적으로 개설하고 있다.

물론 일본이 우리나라에 대해 취하고있는 강온양면의 이러한 관광시장 확대압력은 정부차원에 의한 것이 아니고 지방자치단체나 여행업체에 의해 주도되고 있다. 그래도 이러한 압력은 한·일간의 관광관계 전반에 불필요한 마찰을 유발할 수도 있는 사안이기 때문에 관심의 대상이 되고 있다.

국내관광업계 등은 일본의 이러한 움직임에 대해 피해의식까지 느낀다는 여론마져 형성되고 있다. 왜냐하면 일본의 경우 세계의 경제 대국으로 자국민들의 해외여행을 적극 장려하면서도 한편으로는 이의 반대급부를 노리는 이중성을 보이고 있기 때문이다. 따라서 일본 지방자치단체나 여행업체들이 우리나라에 대해 가하고 있는 관광시장 개방압력은 현재의 한·일 두 나라 현실을 감안할 때 긍정적인 면보다 부정적인 면이 더 많다는 것이다.

무엇보다 먼저 우리나라는 일본에 대해 엄청난 무역수지 적자를 기록하고 있다는 점이다. 지난해 우리나라의 대일 무역적자는 79억달러로 전체 무역수지 적자의 1.6배에 달하는 것으로 추정되고 있다. 이러한 우리의 무역적자는 다른 어떤 무역외 수지흑자로도 커버할 수 없는 액수이다. 일본은 이와같이 엄청난 대한 무역수지흑자를 내면서도 우리의 무역수지 개선요구에 대해 이렇다 할 대안을 제시하지 않고 있지 않은가.

다음으로 우리가 대일 관광수지 흑자를 기록하고 있는 것은 지리적으로 가까운 이점이 있는 데다 일본보다 상대적으로 물가가 싼 우리나라에 일본인 관광객이 많이 몰려오기 때문이다. 이에 따라 발생하는 우리의 대일관광흑자라는 것이 무역부문에서 발생하는 적자의 폭과 비교한다면 너무나 미미하여 이를 문제화할 성질의 것이 아니다.

더구나 국민소득면에서 일본은 2만3천여달러인 반면에 우리는 이제 겨우 6천달러선을 넘어선 상태이다. 다시 말해 국민소득면에서 4배나 많은 일본인들의 우리나라 관광이 많은 것은 당연할 수밖에 없다. 그런데 이러한 자연적인 현상을 무시한채 동수의 관광객 송출을 강요하고 있는 것은 배타적 감정의 유물이라는 것이다.

그리고 일본관광업계등이 우리나라에 대해 가하고 있는 관광시장 확대압력은 대만·미국등 우리나라에 많은 관광객을 보내고 있는 나라에까지 확대될 우려가 있다는 점이다. 만약 이러한 현상이 일어난다면 그야말로 경제전쟁의 연장선상에서 「관광전쟁」도 일어날 수밖에 없다.

우리의 경제가 선진국 진입을 눈앞에 두고 있는 것은 사실이다. 그러나 기술수준 등이 아직은 개발도상국의 범주를 벗어나지 못하고 있다. 그렇기 때문에 일본측의 요구는 자기위주의 사고방식을 고집하는 잘못된 발상의 범주를 벗어나지 못한 것이라고 매도되어야 할 것이다.

우리의 관광산업은 지금 내우외환의 위기에 직면해 있다. 안으로는 내국인의 해외여행 자유화로 많은 사람들이 해외여행을 떠나고있는 반면에 외국인들의 입국증가율은 정체상태를 면치 못해 지난 한해만도 5억5백만달러의 관광적자를 기록했다.

밖으로는 세계각국이 관광산업을 외화획득의 보고로 간주하면서 이의 육성에 심혈을 기울이고 있어 우리의 외래관광객 유치에 어려움이 가중되고 있는데 다 관광시장 확대압력까지 서서히 받고 있다. 이러니 우리의 관광산업이 설땅은 점차 좁아질 수밖에 없다.

따라서 우리의 관광산업을 보다 활성화시키고 대외압력을 슬기롭게 극복하기 위해서는 현재의 대내외적인 각종 악재들을 과감히 떨쳐 버릴 수 있는 보다 미래 지향적이고 가시적인 정책의 마련이 시급하다고 하겠다. <연합통신 논설위원>"
저작권자 © 여행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