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개발지역 집중홍보 건전휴양지 조성
◇국제회의 및 국제급 스포츠 대회를 유치해 제2의 관광산업 부흥을 꿈꾸고 있는 태국은 인센티브관광지로 부상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태국관광청(TAT) 관광통계에 따르며 지난 91년 태국을 찾은 전세계 관광객은 5백86만8백99명으로 이들은 평균 7.09일을 태국에서 지냈으며 약 40억달러의 관광외화를 소비했다.

태국관광의 주고객은 동남아시아 관광객이며 특히 말레이시아관광객의 경우 지난 91년 80만2천여명이 태국을 다녀가 태국관광의 최고고객으로 자리잡고 있다. 태국을 찾는 관광객의 주요 계층은 남성 (65.47%)이 여성(34.5%)보다 우위를 차지했으며 패키지형식(44.7%)의 여행보다는 개별적인 여행(55.5%)을 선호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들이 주로 이용하는 숙박시설은 호텔(98.1%)이 절대적인 우위를 차지하고 있고 대부분이 관광(88.61%)을 목적으로 하는 25∼34세(29.98%)의 사업가, 무역, 성직자(27.3%)였다. 또 이들은 주로 항공편을 이용하여 12월에 태국 방문을 즐겼으며 대부분이 태국의 값싼 물가를 이용한 쇼핑관광(33.21%)을 선호한 것으로 조사됐다.

지난해 5월 민주화 시위 사태로 야기됐던 태국의 일시적인 혼란도 태국관광행정의 1백년 역사를 위협하지는 못했다. 지난해 1월부터 9월까지 태국을 찾은 방문객은 전년동기에 비해 오히려 5%증가한 2백64만4천2백84명을 기록했기 때문이다.

태국관광산업의 부흥을 위한 관광업계와 정부관광담당기관들의 노력은 가히 필사적이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연간 3조2천억원에 달하는 관광산업 규모를 볼 때 태국 경제에 미치는 영향이 결코 작지만은 않기 때문이다. 이에 따라 아난드 파난춘 총리조차 태국의 관광산업을 복구하기 위해 미화 4백60만달러의 예산을 별도로 책정하고 「전국대책위원회」를 구성 총리가 직접 이끌어 나갈 것을 밝히기도 했다.

지난 91년 태국관광청의 초예산이 미화 2천만달러임을 감안한다면 별도 책정된 예산이 결코 적은 액수가 아님을 알 수 있다. 시리키트왕비의 탄신일을 기해 일대 관광부흥의 전환점을 기대했던 태국정부는 외국인에게 무료관광을 실시하고 쇼핑때 면세 등의 할인혜택을 제공하는 등 비단 정부뿐만 아니라 항공·호텔업계 등 관련업계의 노력을 촉구하는데도 소홀하지 않았다.

한편 정치적 불안으로 인한 관광산업의 불황을 예견이나 한 듯 태국이 지난해 2월 태국내 관광산업의 요건을 대폭 강화하는 것을 골자로 하는 새 관광법을 통과시켰던 것은 관광산업 쇠퇴로 유발될 수 있는 덤핑경쟁을 금지하자는 배수진을 친 것으로 해석되기도 했다.

이는 태국에 난립해 있는 외국의 군소여행사에 그 동안 지나친 과당경쟁으로 가격 덤핑을 자행하고 퇴폐관광을 유도한데 대한 철퇴를 가하는 것으로도 풀이 될 수 있다. 그 동안 퇴폐관광의 온상으로 실추됐던 관광위상을 만회하기 위해 태국은 관광의 나라라는 이미지를 새롭게 할뿐만 아니라 연간 5백만명 이상 찾아오는 외국관광객의 보호를 위해 「여행사 및 여행가이드에 관한 법률」을 제정, 불건실한 여행사를 정비하는 작업에 착수했다.

또 법률에 따라 등록사무소에서 여행사, 여행가이드는 업무를 위한 면허를 취득해야 한다.
▲개인 : 태국국적, 태국거주지의 20세 이상의 사람, 현재 업무면허가 최소됐거나 중지되지 않은 사람으로 면허취소가 됐을 경우 면허취소 3년 이내인 사람, 금치산자, 파산선고를 받은자, 법적으로 구류처분 경력이 있는 사람은 면허허가가 안된다.
▲법인 : 태국법률에 준하는 기준을 지닌 법인체로 태국에 사무소가 있어야 한다. 법인(일반직제법인, 합자법인, 유한책임회사)의 자본금중 51% 이상은 태국국적을 지닌 사람이 소유해야 하며 경영권, 법인체 책임자 등은 태국국적 소유자가 맡아야 한다.
기타 사항은 개인면허 취득자격과 같다.

이러한 면허취득 요건에 따르면 사실상 태국내 여행업무를 지속하기 위해서는 태국인을 고용해야 한다는 결과가 나온다. 이는 외국인 관광안내원을 허용하지 않는다는 뜻으로도 역해석 할 수 있는데 그 동안 태국관광업계에 문란한 거래질서를 촉발시켰던 외국여행사들의 여러 사례를 감안할 때 이러한 결과가 결코 태국정부의 무리한 태도는 아니라는 자성의 목소리도 나오고 있다.

또 태국을 방문하는 외래관광객을 보호하기 위해 부당한 처우를 받은 관광객이 보상을 받을 수 있도록 여행사에 일정금액의 은행담보를 의무화했다. 따라서 여행도중 여행사의 일방적인 일정변경으로 야기되는 추가비용, 바가지요금 등 여행자가 피해를 입는 경우가 없도록 정부가 나서서 보상체계를 마련한 것이다.

이외 여행상품을 광고하는 브로셔를 제작할 경우에는 여행사명, 주소, 면허번호, 여행일정, 요금, 교통, 관광지소개, 숙박시설 및 식사내용 등의 상세한 설명이 포함돼야 하며 관련기관에 홍보활동전에 3부를 복사 제출하여 사전허가를 받아야 한다고. 만일 정부가 규정한 법률을 위반하는 여행사에는 면허정지, 갱신 금지등의 규제뿐 아니라 과중한 벌금형도 적용된다.

관계기관의 면허가 없이 여행알선업을 할 경우, 또는 면허허가 중지중 영업을 할 경우에는 10만바트에서 최고 50만바트의 벌금이 부가되며 적발후 계속 영업을 할 경우에는 적발일로부터 1일 1천바트의 벌금을 내야한다. 또 면허허가증을 사무소 외관에 게시하지 않은 여행사에는 1천바트 이내의 벌금이 부여된다.

여행사뿐 아니라 여행안내원에 대한 자격요건도 까다로워 졌다. 여행안내원들은 가이드 업무수행, 복장, 매너, 행동 등에 대한 정부의 규정을 준수해야 한다. 또 여행안내시 가이드 면허증을 소지해야 하는데 만일 위와 같은 내용을 위반할 경우에는 일정기간의 구류, 또는 벌금형을 받게 된다.

면허증 없이 가이드 행위를 할 경우 또는 면허중지중의 가이드업무는 6개월 이내의 구류 또는 50만바트의 벌금형을 감수해야 한다. 새로운 관광법을 기반으로 국내관광산업의 쇄신을 꾀하는 태국은 미개발 지역으로의 관광지 개발을 모색하고 있다. 특히 여행업무당담자들에게 태국에 대한 이미지 제고를 꾀하기 위해 이들에 대한 「관광지 연구여행」을 실시하고, 비수기에는 사업상 개별적으로 태국을 방문하는 비즈니스맨들을 위해 특별 할인율을 실시할 계획이다.

태국 북부의 치앙마이 북서부의 우돈타니, 남부의 푸켓등을 거점지역으로 관광지개발을 확산할 계획이며 푸켓과 코사무이섬은 건전 휴양지로 조성되고 있다. 양적인 관광에서 질적인 관광으로 관광정책을 지향하고 있는 태국정부는 태국 인센티브 & 컨벤션협회와 함께 주요 국제회의를 주최하고 인센티브관광지로의 태국홍보를 주도할 계획이다.

이는 관광목적 다음으로 비즈니스나 컨벤션참가를 위해 태국을 방문하는 여행객이 2순위를 차지하고 있기 때문이다. 도 국제적인 각종 스포츠대회를 태국에서 개최토록 해 이에 따른 부수적인 관광객 증대의 효과도 기대하고 있다. "
저작권자 © 여행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