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광업계 주역 남다른 사명감
호텔신라면세점의 플로라클럽이 두돌을 맞이하고 있다. 국내 55개 여행사 2백 40여명의 가이드들로 구성돼 있는 플로라클럽은 각종 모임을 통해 회원간의 친목도모와 호텔신라면세점의 효율적인 홍보를 위해 지난 90년 5월 창립됐다.

그리스신화에 나오는 꽃의 여신에서 이름을 따온 플로라는 꽃처럼 밝고 아름다운 관광자원을 개발하지는 의미를 지니고 있다. 플로라란 이름에 걸맞게 항상 밝고 환한 웃음을 잃지 않고 관광업계의 일익을 담당하고 있는 플로라클럽의 회원들은 매달 갖는 각종 모임과 행사를 통해 상호간의 정보교환 및 친목을 다지며 활발한 활동을 벌이고 있다.

회원들은 한 달에 2번씩 정기적인 모임을 갖고 스키 볼링 골프 수영 등 각종 스포츠를 통해 자신들의 몸매와 체력을 다지고 있으며 여성들이 반드시 갖추어야할 요리 꽃꽂이 강좌 등도 빼놓지 않고 실습을 통해 습득하고 있다. 특히 가이드생활을 하는 가운데 필요한 전문지식과 상식을 넓히기 위해 전문교수를 초빙 관상학 역사학 심리학 등에도 특별한 열정을 갖고 배움의 터를 마련하고 있다.

플로라클럽을 담당하고 있는 이미정시는 ""회원들이 워낙 바쁜 생활 속에서 일정치 못한 시간들을 보내고 있기 때문에 모임을 갖는데 여러 가지 어려움 들이 있지만 회원들 모두가 남다른 애착을 갖고 열심히 모임에 참석하고 있어 나름대로 큰 보람을 느끼고 있다.""고 말하며 환하게 웃어 보인다.

플로라클럽의 회원가입자격조건은 자격증을 소지한 국내가이드는 누구나 가입할 수 있으며 회원에게는 플로라클럽카드가 주어진다. 카드유효기간은 1년으로 탈퇴 및 재가입은 자유이다. 20대에서 70대에 이르기까지 폭넓은 연령층으로 구성된 플로라크럽은 생일을 맞이함 회원들에게 생일축하케이크를 증정하며 회원책자인 월간신라를 배포, 호텔업계와 회원소개 등을 알리는 한편 제과코너 이용시 할인혜택 등도 주어진다.

플로라클럽의 회원들은 자신들을 위한 모임뿐만 아니라 사회봉사활동에도 적극적으로 참여하고 있는데 2월 12일 광명시에 있는 무의탁 노인을 위한 양로원인 글라라의 집을 방문, 지난 1년동안 불우이웃 돕기 성금으로 모금한 1백 17만원과 전자제품, 생활용품을 전달하는 등 불우한 이웃과 훈훈한 정을 나누기도 했다.

회원들의 투표로 지난 92년 5월 3대 회장으로 선출된 장정자((주)세중안내원실장)씨는 우리 나라 관광상품의 단순화 및 질적 낙후를 지적하고 ""외국관광인들에게 보다 새롭고 휼륭한 상품을 소개할 수 있도록 새상품개발에 집중적인 투자와 노력이 시급하다.""고 강조하면서 ""외국에서는 가이드선별 기준을 경험과 경력을 우선으로 하고 있는데 반해 현재 우리 나라는 젊고 아름다운 외모 등 외적인 것에 치중하고 있어 인력수준향상에도 좀더 노력을 기울여야 한다.""고 덧붙였다.

따라서 플로라클럽은 관광객들에게 정확하고 보다 재미있게 역사를 소개할 수 있도록 회원들에게 수준 높은 내용의 교육프로그램을 제공하는데 에 역점을 두고 있다. 한편 마케팅부의 김과 장은 ""회원들의 보다 실질적인 혜택제공을 위해 수영장 볼링장 등 각종 스포츠레저센터를 지정해 놓고 이용시 할인혜택을 적용시킬 예정이며 회원들이 여행에 관한 정보 지식을 얻을 수 있는 전문책자를 발간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보다 나은 내일을 위해 오늘도 분주히 뛰고 있는 플로라클럽의 회원들은 외회획득은 물론 세계 속의 한국을 심어주는데 중추적인 역할을 담당하고 있다해도 과언이 아닐 것이다."
저작권자 © 여행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