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재앙, 천재지변으로 일어나는 모든 변고.

▲栽培:심을재, 북돋울배로 심고 가꾼다는 뜻이다. 심는다는 것은 초목을 심는 것을 말하고 북돋운다는 것은 초목의 뿌리를 흙으로 싸덮어서 가꾸는 것을 두고 하는 말인데 북이라는 것은 초목의 뿌리를 싸덮고 있는 흙이다. 초목을 심는것만으로만 그치는 것이아니고 흙을 싸덮어서 가꾸어야 비로소 재배라는 말을 하게 된다. 植은 심을식이지만 초목을 심는것에 총체적으로 쓰이고 종자로 가꾸는 것, 화분과 같은 틀 안에 심는 뜻으로 쓰이다시피한다.

▲災殃:재는 재앙재 해는 해칠해로 재앙으로 인한 해의 뜻이다. 재는 천재를 뜻하고 앙은 인재 즉 사람이 일으키는 해를 뜻한다. 옛날 왕도정치에서는 임금은 인정을 베풀어야 하는데 그러지 못한 것을 천재라고 불렀다. 재해는 천재지변으로 일어나는 온갖 변고를 말하는데 이 때의 앙은 재앙앙이라고 읽고 주로 하늘이나 신명이 내리는 재화를 말한다.

▲亭閣:정각은 亭子이라고도 한다. 정은 정자정, 역말정, 주막집정으로 읽고 각은 다락집각, 마을각, 대궐각으로도 읽는다. 사로는 정자사로 읽으며 정자를 뜻한다. 사를 곳집사로 읽으면 악기를 넣어두는 창고를 가리킨다. 루는 다락루로 읽고 다락집이나 층오로 된 집을 뜻한다.

다락이란 부엌 천장 위에 이층처럼 만들어서 물건을 두게 되어있는 곳이나 누각 이층을 가리켜 다락이라고 한다. 누각이라고 하면 사방을 바라볼수 있게 높이 이층으로 지은 다락집이고 정자는 산수나 경치가 좋은 곳에 쉬기 위하여 지은 아담한 집을 말하며 정각과 같은 것이다.

▲正鵠:활을 쏘는 과녁의 한가운데 있는 큰 점이다. 정을 여기서는 과녁점으로 읽고 천으로 만든 과녁정으로 읽고, 천으로 만든 과녁의 한가운데가 되는 부분을 말하고 곡은 과녁곡으로 각죽으로 만든 과녁의 한가운데 부분을 말한다. 곡은 고니곡으로도 읽으며 鴻鵠之志라 할 때의 곡이다. 홍은 큰 기러홍, 클홍이므로 큰기러기와 고니의 뜻이란 말로 쓰인다. 홍곡의 뜻을 제비와 참새가 어찌알랴하고 쓰인다. <김동연 KATA 상근부회장>
"
저작권자 © 여행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