덕분에 저작권 분쟁은 다소 수그러들었지만 단순 베끼기 수준에 머물렀던 온라인 분쟁은 최근 들어 아이디 도용에 따른 해킹 문제로까지 번지고 있다. 얼마 전 발생한 H여행사와 K여행사 사이의 분쟁도 마찬가지다. K여행사가 H여행사의 아이디를 도용해 사내 인트라넷에 잠입한 것이 드러나면서 H여행사는 사이버 경찰청에 이를 신고하는 강수로 대응했다.
이 사건은 아직 사건 접수 후 정확한 사건 조사나 후속 조치는 이뤄지지 않고 있는 상태이기에 사건의 전말은 드러나지 않고 있지만 해킹으로 인한 정보 유출은 여행업계라고 예외일 수 없다는 점을 단적으로 보여준다. 게다가 여행업무 전반에 걸쳐 인터넷 활용이 늘어나고 있는 만큼 비슷한 사건은 언제든 재발할 수 있다.
여행업계의 경우 사내 직원외에 대리점이나 거래업체들에게도 아이디가 부여되는 탓에 다중적인 노출이 가능하지만 상대적으로 보안에는 큰 신경을 쓰지 않았던 것이 사실이다. 실제로 여행 전산프로그램 등을 제작하는 A업체 관계자는 ""약간의 컴퓨터 지식을 갖고 있고 회사 내부 사정만 조금 안다면 누구나 쉽게 내부 전산망에 침투할 수 있을 정도로 여행업계의 보안이 허술하다""며 기자에게 직접 시범(?)을 보이기도 했다. 우리는 지금 정보가 곧 경쟁력인 시대에 살고 있다. 정보 관리는 문단속이다.
김기남 기자 gab@traveltime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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