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KPR의 조직과 고객사 등에 대한 간단한 소개를 부탁한다.
▲KPR은 89년 창립된 종합 PR대행사로 현재 제너럴 모터스, 모토로라, 마이크로소프트, 듀폰, 3M, 한국P&G 등 IT와 소비재분야의 외국계 회사가 주 고객이며 에어버스, 루프트한자항공 등의 PR대행도 맡고 있다. 52명의 직원들은 대 언론 홍보부터 이벤트 등의 행사, 위기관리, 홍보물 제작 등의 업무를 아우르는 전문가 집단이다. 철저하게 수평적인 조직을 유지하기 때문에 나도 전담하는 고객사가 있으며, 직원들이 만들어가는 회사를 지향한다.
- LA관광청/국제공항 한국사무소의 선정과정에서 경쟁이 매우 치열했던 것으로 안다. 지난 16일 공식기자회견 자리에서 조지 커크랜드 LA관광청 청장은 ""KPR은 경쟁 업체들에 비해 대 소비자 PR에 강점을 갖고 있었다. 우리가 원하는 프로모션의 방향은 대 관광업계와 소비자의 비중이 7:3 정도를 이루는 것이다""라고 말했다. KPR의 생각은?
▲고객사의 하나인 '자일리톨'의 예처럼 KPR이 소비자를 대상으로 한 프로모션에 강점을 가지고 있는 것은 사실이다. 뿐만 아니라 현재 대행하고 있는 고객사들과 연계한 다양한 프로모션이 가능하다는 점, 그리고 그 동안 괌국제공항, 스칸디나비아관광국, 미 대사관 등과 관광관련 행사를 하면서 쌓아온 풍부한 경험, 마지막으로 열심히 하겠다는 열의가 높이 평가됐다고 생각한다.
- 주한외국관광청들은 지사형태와 단순 홍보 대행사, 혹은 마케팅까지 대행하는 업체 등 그 성격에서 차이가 많다. KPR과 LA 본청의 관계 그리고 집행하는 업무의 범위는?
▲LA관광청/국제공항과의 계약관계는 기본적으로 다른 고객사와 동일하다. 일단 연간 단위 계약을 맺고 언론이나 업계, 소비자를 대상으로 한 홍보, 홍보물 제작, 관련 모임 참가 등 기본적인 서비스에 대해 매달 대행료를 받는다. 그리고 추가 프로젝트에 대해서는 별도의 예산을 배정받는다. 당분간은 전체적인 전략을 수립하는데 집중하면서 광고집행 등으로 폭을 넓혀 나갈 것이다. 자세한 계획은아시아-퍼시픽 지구 사무소와 LA 본청과의 논의를 통해 결정된다.
- 한국은 LA의 3대 교역국 중의 하나일 만큼 중요한 시장이라고 들었다. 친지방문객이 워낙 많기 때문에 오히려 관광과 관련해 수요를 끌어올리기가 어려울 것이라는 얘기도 있는데?
▲관광은 하나의 문화라고 생각한다. 당장의 방문객수보다는 인지도 제고와 LA에 대한 좋은 이미지를 심어주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 'LA 나우(Now)'라는 슬로건 아래 문화, 엔터테인먼트, 스포츠, 식도락, 쇼핑 등 다양하고 새로운 LA의 모습을 홍보해 나가면 자연스럽게 공항이용객과 관광객수가 증가할 것이다.
천소현 기자 joojoo@traveltime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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