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8일 62번째로 금강산 등정길에 올라 만물상 코스의 정상인 망양대, 천선대에 당당히 발자국을 남겼으니 말이다. 그것도 25명의 관광객을 이끌고 올랐으니 그 당참이 여느 사내 못지 않다.
김대영씨의 직업은 금강산 관광가이드. 여느 관광가이드와 뭐 다를 게 있냐고 생각할 수도
있겠지만 실제로 한번이라도 가파른 금강산 봉우리에 올라봤다면, 또 한 조 25명 관광객의
각종 뒤치다꺼리 해가며 한 발 한 발 힘차게 발걸음을 옮기는 그 모습을 본다면 감탄하지 않을 재간이 없다.
다른 관광가이드가 갖춰야 될 자질 이외에도 강한 체력과 산을 사랑하는 마음이 더 필요해요. 그래서 만물상 코스를 두 번 뛰어 오르내리는 체력테스트 과정을 거쳐 금강산 관광가이드가 되죠. 희끗희끗한 노년층 관광객도 상당수여서 이들에게 체력은 필수다.
등반 도중 사고나 체력 소진으로 낙오된 관광객의 무사귀환(?)은 그들 몫이기 때문. 또 언제라도 대형사고(?)로 발전할 수 있는 행동상의 규제사항이 있기 때문에 항상 긴장하고 관광객들을 챙겨야 하기 때문에 정신적 체력 소모도 크다고 할 수 있다.
김대영씨는 매번 오를 때마다 그 모습도, 느낌도, 감흥도 항상 새로운 금강산의 묘미와 이제는 오빠 누이 사이가 된 북측 안내원들 덕에 힘들지만 즐겁게 일하고 있다고 말한다.
하지만 매우 힘든 직업임에는 틀림없을 듯. 한 달에 길어야 4∼5일 정도 집에 갈 수 있을 뿐 항상 선박과 함께 남과 북을 오르내린다. 더군다나 금강호에서 근무하는 애인과는 3∼4일 간격으로 눈물의 상봉을 할 수밖에 없다.
김대영씨가 근무하는 트레저아일랜드호와 애인이 있는 금강호는 3∼4일에 한 번 장전항에 동시 입항한다. 서로의 배를 왕래할 수도 없기
때문에 그저 갑판에 올라 고래고래 소리를 질러 사랑을 확인하고 안부를 묻는다. 애절하지만 아름답고 사랑스럽기 그지없는 풍경이다.
vagrant@traveltimes.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