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의 아프간 공격 및 탄저균 테러 위험 등의 여파로 인바운드 업계가 전반적인 침체 분위기에 처한 가운데 포커스투어즈 김영규 대표는 이때야말로 보다 공격적인 마케팅 활동이 필요하다며 조직을 재편하는 한편 내실 다지기에 적극 나서고 있다. 포커스투어즈의 위기 극복 활동과 향후 활동방향 및 목표 등에 대해 살펴봤다.

최근 직제를 재편하고 전직원 연수를 실시하는 등 타업체에 비해 다채로운 활동을 펼친 것으로 알고 있다. 그 배경과 목적은 무엇인가.

▲ 외부 상황에만 의존해 계속 움츠리고 있으면 발전할 수 없다. 이런 상황일수록 더욱 과감한 마인드가 필요하다. 어떤 의미에서는 한 숨 돌리면서 체력을 재충전할 수 있는 기회이기도 하다. 그런 맥락에서 그동안 통합돼 있던 영업과 관리 부문을 서로 분리시켜 업무 전문화를 꾀했고, 기획팀을 신설해 고객관리 및 DB 측면을 강화했다. 새로운 마음으로 다시 출발하자는 뜻에서 직원 유니폼도 새로운 디자인으로 교체했고, 이달 초 경주와 부산으로 전직원 연수를 실시해 단합 및 교육의 기회로 삼았다. 이런 투자는 당장은 아니더라도 언젠가는 효과를 발휘해 경쟁력을 높일 것이다.

­인력감원이나 임금삭감 조치를 취한 업체도 있는데 포커스투어즈의 상황은 어떤가.

▲ 물론 지금 이 시기가 만만한 것은 아니다. 어려운 게 사실이다. 그러나 무리한 인력 및 임금 조정은 현재로선 전혀 고려하고 있지 않다. 다만 불필요한 지출을 줄이는 데 힘쓰고 있다. 만약 불가피한 상황이 오더라도 직원 전체가 공감할 수 있는 합리적인 단계를 밟을 것이다. 이번 달부터 대표이사의 임금만 50% 삭감하고 해외지사의 통신비 절감을 지시한 것도 그런 의미에서다. 그 외 직원들의 임금이나 복리후생 내용에는 변함이 없다.

­창립 만 4년 만에 인바운드 업계의 상위권에 들었는데 올해 실적과 전망은 어떤가.

▲ 아무래도 미국 테러사건과 전쟁 등이 큰 악재로 작용할 것 같다. 올해 8월말까지의 유치인원 누계가 지난해 전체보다 약 17% 상승했는데, 테러 여파로 성장세가 주춤거리고 있다. 당초 7만명 유치를 목표로 했는데 약 6만1,000명 선에서 멈출 것으로 보인다.

­일부에서는 포커스투어즈의 영업 방식을 ‘싸구려 장사’로 보기도 하는데….

▲ 근본적인 영업마인드가 달라서 그런 말을 하는 거다. 현장 영업 경력을 갖춘 경영인은 그리 많지 않다. 10년 동안 도쿄에서 영업을 한 경력이 현실적인 경영 및 영업 마인드를 심어 주었다. 때문에 경영학상의 ‘유통의 개념’을 도입해 영업을 하고 있다. 유통의 의미를 생각한다면 그런 평가는 어불성설이다.

­앞으로의 사업계획을 말해 달라.

▲ 고객과 포커스투어즈, 협력업체들이 모두 이익을 보는 ‘공생공존의 원칙’을 기본으로 사업을 펼쳐나갈 것이다. 또 2년 전부터 선천성 심장병 어린이를 위해 부담하고 있는 한국어린이보호재단 기부금이나 각종 후원금 등 이익의 사회환원 사업도 지속해 나갈 것이다. 아직 구체적인 구상이 나온 것은 아니지만 향후 아웃바운드로의 진출도 고려할 수 있다.

김선주 기자 vagrant@traveltimes.co.kr
"
저작권자 © 여행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