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광객 유치 수에 따라 현금을 지급하는 방식의 인센티브 마케팅이 지방자치단체 사이에서 빠르게 확산되고 있다. 인센티브 제공은 일정 기간 동안의 유치 실적을 종합해 순위를 메기는 포상과 관광객 1인당 일정액을 지급하는 방식 등 크게 두 가지가 주를 이룬다.

특히, 올해는 월드컵과 아시안 게임 등 국제 행사가 연이어 기다리고 있어 인센티브 지급을 내걸고 여행업체의 단체 관광객을 유치하려는 지자체가 급증하고 있다.

한국일반여행업협회(KATA)가 지난 15일 밝힌 지방자치단체별 여행사 인센티브 제공에 따르면 인천광역시, 전주시, 전라북도, 전라남도, 충청북도 등이 인센티브 실시 계획을 발표했다. KATA 자료 외에 울산시와 안동시, 전북 부안군, 광주광역시 등도 인센티브를 계획 중이거나 실시키로 했다.

이뿐이 아니다. 특정 축제 기간에만 적용되는 일회성 지원 방안까지 감안할 경우 인센티브 내용은 일선 여행사에서도 모두 파악하지 못할 정도로 다양하다. 8월에 개최되는 대전 사이언스페스티벌은 모객 수수료의 20% 지원과 외국인 관광객 유치실적 3위 업체까지 포상을 내걸었고 금산 인삼축제도 올해 처음 여행사 대상의 인센티브 도입을 검토 중이다.

이밖에 서천한산모시축제, 충북 오송 국제바이오 엑스포와 충주세계무술축제 등은 축제 기간의 실적에 따라 현금 포상을 실시한다. 인센티브 지급액도 1인, 1박당 최소 2,000원에서 1만원까지 다양하다.

강원도의 경우 25일 한국관광공사에서 관광설명회와 함께 인바운드 여행사를 대상으로 진행한 강원관광여행상품공모전에 대한 시상식을 갖는다. 이날 대상을 수상하는 세린여행사는 상금 1,000만원을 받게 되며 다이너스티여행사(상금 500만원)와 작인여행사(상금 300만원), 알렉스여행사, 킴스여행사(상금 각 200만원), 우송여행사, 국경여행사(상금 각 100만원) 등도 상패와 시상금이 수여된다.

지자체가 인센티브를 내건 까닭은

지자체가 여행업체를 대상으로 ‘1인당 얼마’라는 식의 인센티브 계획을 공공연하게 발표하기 시작한 것은 그리 오래 전 일이 아니다. KATA 관계자는 지자체와 축제별 현금 인센티브 제공은 2000년 이후 서서히 나타나기 시작해 지난해와 올해 그 수가 크게 늘어났다고 밝혔다.

한국관광공사 국내진흥처 장재선 과장은 지자체들이 인센티브 제공이라는 유인책을 쏟아내고 있는 것은 단기적인 성과가 필요하기 때문이라고 설명했다. 장 과장은 “볼거리와, 쇼핑, 숙박 등의 제반 여건은 단기간에 완성하기 어렵고 해외전시회나 홍보도 가시적인 효과를 거두기 어렵기 때문”이라며 “영세하고 적자행사를 우려하는 여행업체에 일정정도 수익을 보전해 주는 방법은 당장 효과가 나타나기 때문에 앞으로도 더욱 확산될 것”이라고 전망했다.

이외에 자신들의 지역축제가 문화관광부가 선정하는 문화관광축제에 선정돼야 한다는 지자체의 필요성도 한 몫을 거든다. 95년부터 상품성이 있는 지역 축제를 문화관광축제로 선정해 오고 있는 문관부는 이들 축제에 연간 7억5,000만원 가량의 예산과 국내·외 홍보, 관광상품 개발 등을 지원하고 있다.

800여개의 축제가 난립하는 상황에서 정부의 공인과 예산지원, 관광공사 등을 통해 해외 홍보 등을 지원 받을 수 있는 문화관광축제 선정은 지자체 입장에서 분명 욕심 나는 일이다.

문화관광축제로 선정되면 시·도 의회에서의 자체예산 확보도 한결 수월해진다. 하지만 이를 위해서는 문관부의 주요 축제 선정기준인 외래관광객 유치 실적을 만족시켜야 하기 때문에 많은 지자체가 즉각적인 효과를 기대할 수 있는 인센티브 지급에 눈을 돌리고 있다.

효과 빠르지만 땜질 처방 한계

인센티브 제공이 일반화되면서 최근 지자체들의 관광설명회 자료에는 인센티브 지급 계획이 아예 당연한 순서처럼 포함되고 있고 이를 강조해서 설명하곤 한다. 제공 방식도 단순히 연간 실적을 따져 연말 포상 개념으로 지급하던 것에서 지금은 보다 많은 여행사의 참가를 유인할 수 있도록 관광객 유치 수에 초점을 맞추고 있다.

지역 경제 활성화라는 명목으로 지원 기준도 1급 관광호텔 이상에 1박 이상 투숙하고 유료 관광지 2곳 이상을 관람한 10명 이상 단체 등으로 구체화됐다.

이같은 지자체의 인센티브 제공에 대해 여행업계의 반응은 일단 긍정적이다. H 여행사 관계자는 “2,000원의 지원때문에 지방 상품을 기획하기에는 무리가 있지만 돈보다 지자체가 그만큼 관광객 유치에 적극적인 의지를 가지고 있다는 것이 중요하다”며 “여행사 입장에서도 인센티브 내용에 따라 도움이 되고 욕심이 나는 경우가 있다”고 말했다.

실제로 인센티브 지급은 상당부분 투입한 예산만큼 여행사의 반응이 즉각 나타나 지난 해 인센티브 지급에 4,400만원의 예산을 세운 바 있는 전라북도는 올해 8,000만원의 예산 계획을 수립해 놓았으며 인천광역시도 8,000만원을 여행사에 지급할 예정이다. 충청북도의 경우 지난 해 32개 여행사가 3만7,000명의 외국 관광객을 유치했으며 2억6,200만원이 인센티브로 지급됐다고 밝혔다.

현지업체 이해와 협조 보다 절실

한편에서는 긍정적인 의견을 내놓고 있지만 단기간의 성과만을 노린 인센티브 지급에 대한 우려의 목소리도 높다. 특히 1인당 일정액을 보상하는 방식에 대해서는 돈을 받고 가이드에게 손님을 넘기는 인두세와 다를 바 없다는 따가운 비난을 하기도 한다.

여행사에서 이 같은 인센티브 이익을 노리고 지자체가 요구하는 숙박, 인원 등의 조건을 가까스로 만족하는 덤핑 상품을 만들어 관광객 수만 늘릴 경우 귀중한 예산으로 지역 이미지만 흐리는 결과를 나을 수도 있기 때문. 지금처럼 지자체마다 인센티브안을 내놓으면 희소성도 사라진다.

국내여행을 전문으로 취급하는 솔 항공의 김형미 대표이사는 “지방 관광이 부진한 이유는 돈보다 숙박, 식사, 쇼핑 등의 환경이 열악하기 때문”이라며 “이를 두 당 얼마라는 식으로 만회하려는 것은 너무나 근시안적인 행정이며 선정적인 호객행위에 다름 아니다”라고 주장했다.

김 사장은 또 “지자체는 인센티브까지 내걸 정도로 적극적이지만 막상 현지 업체의 협조는 제자리 걸음 수준”이라며 “축제 기간에는 지금도 단체 관광객의 숙박을 거절하는 업소가 많고 여행업체를 이해하고 상대할 수 있는 식당이나 쇼핑 공간의 확충이 필요하다”고 주문했다.

기왕에 계획한 여행사 지원이라면 평가 기준의 다각화와 지급 방식도 좀더 체계적으로 전개해야한다는 지적도 새겨둘 만하다.
관광객 숙박의 경우 2인1실과 여러 명이 한 방을 쓰는 것에 대한 가중치 등의 구분도 필요하며 애정과 관심을 가지고 상품을 기획해 1년간 꾸준히 관광객을 유치한 여행사의 노력이 한번의 대형단체를 유치한 여행사의 실적 때문에 무시되지 않는 배려도 필요하다는 것이다.

한정된 예산을 현금 지급만 고집하지 않고 현지에서만 맛볼 수 있는 공연이나 음식 등의 지원으로 대처하는 방안 등도 강구해 둘 필요가 있다.
경우에 따라서는 예산을 여행사에 지급하기 보다 숙박업소와 식당 등 현지 업체에 대한 교육이나 여행사 대상의 팸투어 실시등에 사용하는 편이 더욱 효과를 볼 수도 있다.

여행사의 수익성을 고려해 단체 관광객을 유치하고 지역 경제에까지 기여하려면 지방 특산물의 포장과 상품구성에도 신경을 써야 한다.
단기적으로는 관광객이 구입하고 집까지 가져가기 쉽도록 포장의 디자인이나 크기 등도 다듬어야 하고 새로운 관광상품 개발에도 노력을 계속해야 한다.

김기남 기자 gab@traveltimes.co.kr"
저작권자 © 여행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