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리아트래블즈는 마이크로스 피델리오(Micros Fidelio)사와 케이티(KT)를 비즈니스 파트너로 맞아 국내 관광사업체의 통합 예약망 즉, 한국관광표준 예약망 구축 사업을 추진하고 있다.

마이크로스 피델리오사에서 제공받은 중앙예약시스템(CRS) 솔루션의 한국화를 추진 중인 코리아트래블즈는 해외 실시간 검색과 예약이 가능한 통합 예약 시스템 개발을 본격화하고 있다.

- 한국관광표준 예약망의 개요와 장점에 대해 설명해 달라.

▲중앙예약시스템(CRS) 솔루션을 통해 세계 단위의 광역유통시스템(GDS)과 연계돼 전세계 표준관광 예약서비스를 제공하는 것이 이 사업의 골자다. 기본적인 개념은 해외에서도 호텔, 관광식당 등 관광사업체의 예약 정보를 확인할 수 있다는 점이다.

이는 기존 온라인 예약대행업체와는 단연코 차별화될 수 있다. 예약 수수료에 있어서 가격차도 크고 기존의 온라인 예약업체와의 예약 단계와 다르기 때문이다.

기존 예약업체들의 경우, 각 호텔별로 개별적으로 약간의 객실 블록을 설정한 후에 예약이 이뤄지며 즉각적인 예약확정도 불가했다. 하지만 코리아트래블즈가 추진하는 관광 표준 예약망의 경우 여행사들이 개별호텔과 일일이 계약을 하지 않아도 되는 사실상의 ‘총판’ 역할을 하게 된다. 아울러 여행업계와 호텔업계가 수평적 관계 설정에도 도움이 될 것으로 내다본다.

- 주요 타깃이 되는 국내 호텔들의 반응은?

▲우리가 제시하는 예약 대행 수수료는 기존 해외에 지불되는 국제 전자 예약망에 비해 13% 이상 절감될 것으로 내다보고 있다. 전세계 통합 예약망으로 인바운드 활성화에도 큰 도움이 될 것으로 내다본다. 국내 호텔로서도 현행 예약시스템에서 발생하는 유통단계를 대폭 줄이게 돼 호텔로서도 중간 단계에 들어가는 비용을 절감할 수 있다.

물론 이 때도 여행사에게 지불되는 수수료는 현행 그대로다. 예약 수수료가 저렴해짐에 따라 호텔로서는 객실 단가를 낮출 수 있으며 여행사 역시 그만큼 혜택을 보게 된다. 이에 따라 한국에 해외 체인 계열의 특급호텔들도 긍정적인 반응을 보이고 있다.

- 마이크로스 피델리오사와 한국통신의 역할은 무엇인가.

▲세계 유수의 마이크로 피델리오사가 비즈니스 파트너이고 예약망에 필수적인 텔컴 컴퍼니에는 케이티(KT)를 선정했다. 케이티의 경우 점차 사업반경을 유선에서 무선으로 옮아가고 있고 향후 ASP 서비스를 제공하려는 사업계획과 우리의 표준 관광 예약망 사업이 일치한 부분이 맞아 떨어졌다.

KT는 예약망을 이용하는 관광사업체에게 통신 회선비를 저렴하게 해 줄 것으로 보인다. 또한 예약시스템의 장점은 전세계에 대한 홍보와 인지도 상승의 효과가 있다.

- 투자 비용 등 앞으로 사업 전개 방향에 대해 설명해 달라.

▲주요 타깃은 호텔과 관광사업체들이다. 그 가운데서도 특급호텔부터 1급호텔까지를 예상하고 있다. 일부 특급호텔의 경우 객실 예약 시스템의 기본이라고 할 수 있는 PMS(Property Management System)도 갖추지 못한 호텔도 있는 곳도 있다. 이를 위해 한국어판 피델리오 라이트를 저렴한(기천만원) 수준에 판매할 생각이다.

임송희 기자 saesongi@traveltimes.co.kr"
저작권자 © 여행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