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언론을 통해 보도된 정부의 필리핀 여행 자제 당부 조치는 상당한 파급력을 발휘한 게 사실이다. 별안간 언론에서 ‘정부가 필리핀은 위험하니 여행을 자제하라고 촉구했다’고 했으니 그도 그럴 만도 하다. 게다가 다른 것도 아니고 이슬람 반군단체의 납치 위험이니 테러위험 등이 주요 이유였으니 말이다. 지난해 9·11 테러 사건 이후 인이 박이도록 들은 그 ‘이슬람’, ‘테러’가 말이다.

그러나 사실 뚜껑을 열어보면 정부의 이번 조치가 그다지 새삼스러울 것은 없다. 매우 이례적이고 불가피한, 그리고 절박한 사안으로 비쳐졌지만 사실은 매우 ‘일상적’인 일이었다.

일반인은 물론 업계 종사자들 중에서 외교통상부가 수시로 ‘해외여행 유의국가’를 발표하고 있다는 사실을 아는 사람은 몇이나 될까. 외교통상부 홈페이지(www.mofat.go.kr)에 접속해 보면 해외여행시 유의할 필요가 있는 국가들은 수도 없이 많다. 하루 이틀 간격으로, 혹은 하루에도 몇 차례씩 ‘신규 국가’ 명단이 나오고 그 세부내역이 자세하게 소개된다.

필리핀은 지난 23일 유의국가 목록에 올랐다. 그 전날에는 인도가 열차습격, 방화 등의 이유로 올랐고, 15일에는 러시아와 마다가스칼이 올랐다. 필리핀에 이어 26일에는 알제리와 그리스가 올랐다. 각각 사제폭탄 및 테러사건과 위험 바이러스 창궐을 그 사유로 하고 있다. 어쩌면 필리핀은 과도한 관심을 받은 것인지도 모른다.

핵심은 정보의 전달체계와 이용방식에 있다. 상황에 따라 특정 국가에 대해서만 대대적으로 유의사항을 알릴 게 아니라 ‘해외여행 위험국가’라는 제도의 존재사실과 이용방법을 적극 홍보하고 제반 기반을 다지는 게 먼저다. 업계 차원에서도 일본에서처럼 정부의 위험정보를 과연 어떻게 해석하고 대응할 것인지 나름대로의 기준을 마련할 필요성이 높다.

김선주 기자 vagrant@traveltimes.co.kr
"
저작권자 © 여행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