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관광공사는 교통부 공동으로 관광에 대한 올바른 이해를 국민들에게 확신시키고 관광정책의 추진시 정부부처 및 관련기관의 적극적인 협조를 유도하여 관광산업 발전에 기여하기 위해 관광인식제고용 홍보물 10만부를 제작 배포하고 있다.
'관광, 이제는 관심을 가져야 할 때입니다.'라는 제목의 이 홈보물은 총 16페이지로 간단한 설명문구에 도표, 삽화등을 이용하여 누구나 이해하기 쉽게 제작했다.
내용은 관광의 본질 및 관광의 효과, 관광산업의 중요성, 한구관광의 현실과 관광산업 발전을 위한 정부의 시책과 건전관광문화의 정착을 위한 국민의 참여와 협조, 94한국방문의 해 홍보 등으로 구성되 있다.
세계관광산업의 총 생산량은 90년 기준으로 무려 3조달러에 달하는 세계최대의 단일산업이며, 선진각국의 경우 환경, 첨단산업과 함께 21세기 3대 주요산업중의 하나로 집중 육성하고 있는 산업이다.
또한 관광산업은 원가중 재료비가 차지하는 비율이 제조의 3분의 1인 22.7에 불과한 반면 부가 가치는 제조업의 두배에 달하여 91년도 자동차 수출액 26억달러보다 많은 34억달러의 관광외화를 벌어들이는 산업으로 최근 치열한 경제전쟁시대에 국제수지 개선을 위한 최적의 국가전략 산업으로써 세제지원과 각종 규제의 완화 등으로 보다 많은 국가적 관심과 지원이 요청된다.
"
저작권자 © 여행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