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한일본대사관의 사증 대리신청 출입증 발급요건이 대폭 완화될 전망이다.
지난 15일 한국관광협회회의실에서 일본대사관의 요청으로 열린 일본대사관 관계자와 교통부 한국관광협회 한국일반여행업협회 관계자등이 참석한 긴급대책회의에서 한국관광협회와 한국일반여행업협회는 여행사 설립후 1년이상 경과업체와 신청용 출입증 발급직원은 정식직원으로 해당업체 1년이상 재직자등으로 대폭 완화해 줄 것을 강력히 요청했다.
또한 신청서류도 신청서와 출입증 발급 희망직원명단, 동직원의 이력서및 사진, 여행사 등록증 사본으로 간소화할 것도 함께 요구했다.
이밖에 출입증 분실시 1개월 경과시 재발급해줄 것과 신청기간을 이달말까지로 연장해 주도록 요청했다.
양협회는 이같은 요구가 받아들여질 경우 업체의 자체 교육및 협회 주관의 교육을 통해 대사관 출입직원들이 야기시키는 각종 문제를 제거하는데 적극 나서겠다고 밝혔다.
이에대해 회의에 참석한 호리 다이조 영사부장은 지난 7일 양협회의 건의서와 회의내용을 충분히 검토해 18일까지 회신을 하겠다는 의사를 밝혀 당초보다 대사관 출입증 발급요건을 완화할것임을 시사했다.
한편 양협회는 국외여행업위원회와 긴급이사회를 열고 이 문제에 대해 협의를 거친뒤 지난 7일 일본대사관에 대사관 사증 대리신청 출입증 발급요건을 대폭 완화해줄 것을 요구하고 이것이 받아들여지지 않을 경우 여행사들이 대사관 출입을 거부하는등 집단행동키로 하겠다고 건의한바 있다.
현재 일본대사관은 1일 2천여건의 사증을 발급하고 있는데 1개 업체당 30여건을 신청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지고 있어 여행사들이 출입을 거부할 경우 대사관의 극심한 혼잡이 우려되며 국외여행업체의 경우 전체의 83%가 발급이 안돼 상당한 후유증이 우려된다.
"
저작권자 © 여행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