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규제 못하는 지상비 고삐 풀려

한태협관광진흥협회(한태협)가 진행하고 있는 현지 정상화 결의가 위태롭다.
업계 관계자들에 따르면 한태협이 요구했던 방콕·파타야에 대한 ‘덤핑광고 제재 및 최저 지상비 보존’ 중 광고 부분은 표면적으로나마 잘 지켜지고 있으나 은밀하게 거래되는 지상비 부분은 노 투어피 등이 다시 활기를 띠기 시작한 것으로 알려졌다.

업계 관계자들은 “신문광고 상에서는 아직까지 ‘노팁·풀옵션’ 등을 내걸지 않은 채 모객하고 있지만 지상비는 몇몇 날짜를 중심으로 다시 낮아지고 있다”며 한태협 결의에 대해 ‘반쪽 성공’이라고 평가했다.

실제로 11월12일 현재 신문광고에는 태국 푸켓이나 필리핀 일부 지역에 노팁 광고가 성행할 뿐 단골 메뉴였던 방콕·파타야에 대해서는 노팁을 적용하지 않고 있다. 또 예전 같으면 지면을 채웠을 코끼리트래킹과 알카자쇼, 전통안마 등의 옵션도 포함사항에서 대부분 제외됐다. 한태협측은 “해당 광고가 나왔을 때 여행사에 경고방침을 전달하는 한편 가이드가 스스로 행사를 포기하도록 조치하고 있다”며 “어느때보다도 결의를 지켜나갈 의지가 많고 신문광고 등에 대해서는 계속 관심을 갖고 지켜볼 예정”이라고 말했다.

그러나 개별거래로 이뤄지는 지상비에 대해서는 일일이 규제를 할 수 없는 상황인데다 광고에 대한 제재 역시 한시적이 될 수 있다는 점에서 한태협이 넘어야 할 산은 높아 보인다. 여행사의 한 관계자는 “한태협이 요구한 지상비를 맞춰주려면 11월에 최소한 39만9,000원 이상의 상품가가 나와야 하는데 실제로 광고를 보면 33만9,000원부터 다양하다”며 “우선은 거래 랜드사를 통해 몇몇 날짜에 대한 특별가의 개념으로 노 투어피 등을 유도하는 형편”이라고 말했다. 또 다른 관계자 역시 “지난달에는 한태협의 광고 규제 및 경기침체 등이 겹쳐 모객을 손가락에 꼽을 정도였다”며 “원칙은 그렇더라도 시장의 움직임이 낮은 가격을 요구하고 있다”고 덧붙였다.

노팁·풀옵션 등 광고에 대한 전망도 아직까지는 성공을 확신하기에 이르다. 일각에서는 한태협의 추가 조치가 없는 한 시간차를 두고 결국 흐지부지될 것이라는 전망까지 나오는 실정. 이미 일부 여행사의 경우 광고와는 별도로 모객이나 상담과정에서 노팁을 적용하는 경우도 발생하고 있다.

박은경 기자

"
저작권자 © 여행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