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0만원까지 현지에서 추가지출
해외여행시 쇼핑과 선택관광 등으로 현지에서 추가로 지불할 수 있는 1인당 예산액 수준은 지난해보다 크게 높아져 주목된다. 응답자의 37%가 50만원까지 현지에서 추가로 지불하겠다고 대답했으며 그 다음으로 20만원까지 지출하겠다는 비율(20%)과 30만원까지 지출하겠다는 비율(19%)이 높게 나왔다. 100만원까지를 선택한 비율도 5%에 달했다. 이는 지난해 결과와 비교했을 때 현지 지출예산액이 크게 상승한 것이다. 지난해에는 10만원까지 지출하겠다는 응답이 33%로 가장 높았으며 20만원까지(27%), 30만원까지(18%) 등 액수가 증가할수록 응답비율이 하락했었다. 이 같은 결과는 최근의 소비심리 회복을 반영한 결과로도 풀이할 수 있다.<표3-1>



-현지 추가비용 발생 가장 우려

여행사를 통해 해외 패키지상품을 이용할 경우 가장 우려되는 부분을 2개씩 선택하도록 한 결과 현지에서의 과다한 추가비용 발생이 전체 30%로 최대 우려사항으로 뽑혔다. 이어서 선택관광 강요(19%), 불성실한 일정진행(14%), 쇼핑강요(9%), 쇼핑 및 선택관광의 바가지 요금(9%)이 주요 우려사항으로 올랐다. 선택관광과 쇼핑의 강요, 바가지 요금 등도 결국 현지에서 원하지 않는 추가비용을 발생시키는 요소로 작용할 수 있다는 점을 감안하면 소비자들이 현지에서 발생하는 추가비용에 대해 느끼는 저항감은 더욱 크다고 할 수 있다.<표3-2>



-가격보다 여행사 지명도가 우선

여행사마다 상품내역이 비슷할 경우 최종선택에서 가장 중요하게 고려할 요소를 물은 결과 절반에 육박하는 응답자가 여행사의 지명도(49%)를 고려하겠다고 꼽았다. 지난해 조사에서 46%로 1위에 올랐던 여행상품의 가격을 고려하겠다는 응답은 38%로 하락해 순위가 뒤바뀌었다. <표3-3>

여행사의 신문광고를 통해 해외여행에 나설 경우 신문광고의 내용 중 어느 부분을 가장 유심히 살피겠느냐는 질문에서도 같은 맥락의 결과가 나왔다. 응답자의 38%가 여행사의 지명도 및 신뢰도를 살피겠다고 답했으며 일정 등 상품내역(31%)이 그 뒤를 이었다. 상품가격을 유심히 살피겠다는 응답자는 12%에 머물렀다. <표3-4> 가격정책과 함께 브랜드 인지도 및 이미지 제고에 신경써야 할 필요성이 점점 더 높아지고 있음을 암시하는 대목이다.

-신문광고 신뢰도 제고 필요성

여행사들의 신문광고에 대한 소비자들의 신뢰도는 비교적 낮게 나와 향후 패키지 업체들의 신문광고 신뢰도 제고를 위한 노력이 필요한 것으로 나타났다. 신문광고에 게재된 상품가격 정보 내용 등을 어느 정도 신뢰하느냐는 물음에 ‘보통수준’이라고 판단을 유보한 대답(51%)에 이어 신뢰하지 않는다는 응답이 34%로 높게 나왔다. 전혀 신뢰하지 않는다(3%)는 응답까지 포함하면 전체의 37%가 여행사의 신문광고를 신뢰하지 않아 12%에 머문 신뢰한다는 계층보다 3배 이상 많았다.<표3-5>

-목적지 정보는 홈페이지에서 수집

해외여행 목적지를 선택할 때 인터넷 홈페이지에 대한 의존도가 지난해보다 크게 높아졌다. 여행목적지 정보수집을 위한 1순위 수단 조사에서 여행사 홈페이지(43%)가 가장 높게 나왔으며, 여행 경험자들의 홈페이지(20%)와 여행사 패키지상품 신문광고(12%)가 그 뒤를 이었다. 지난해 조사에서는 여행사 패키지 광고가 전체 34%로 가장 높았고 여행사 홈페이지(28%)와 여행 경험자들의 홈페이지(26%)가 그 뒤를 이었었다. 2순위 조사에서도 여행경험자들의 홈페이지(38%)가 지난해 1위였던 주위 사람의 평가(17%)를 두 배 이상 앞지르며 1위에 올라 갈수록 인터넷 홈페이지 등 온라인 채널에 대한 의존도가 높아지고 있음을 암시했다. <표3-6>

-해외경험 유무별 성향차 뚜렷

과거 해외여행 경험유무에 따라서 성향과 기호가 확연하게 구분되는 것으로 나타났다.
신문광고에 대한 신뢰도의 경우 해외여행 경험이 있는 응답자들은 ‘보통수준’이 과반수인 62%이고 신뢰하지 않는다는 비율이 24%이지만 경험이 없는 응답자들은 신뢰하지 않는다는 대답이 절반에 가까운 49%로 압도적으로 많다.

여행사마다 상품내역이 비슷할 경우 최종적으로 고려할 사항에서도 유경험자들은 상품가격(47%)을 고려하지만 무경험자들은 여행사의 지명도(60%)에 크게 의존한다. 현지에서의 추가지출 액수도 유경험자들은 20만원까지(26%)와 30만원까지(23%)가 대부분을 이루지만 무경험자들은 50만원까지 지출하겠다는 비율이 52%로 압도적으로 많다. 여행비용 예산에서도 유경험자들은 75만~100만원(20%), 150만~200만원(18%) 등으로 저가와 고가가 균형을 이루지만 무경험자들은 100만~125만원(46%)에 집중됐다.

여행사와 상담할 때도 유경험자들은 상품의 세부내역(41%)에 관심을 갖지만 무경험자들은 여행사의 규모와 신뢰도(44%)에 상담의 초점을 맞춘다. 신문광고를 볼 때도 유경험자들은 상품내역(41%)을, 무경험자들은 여행사의 지명도 및 신뢰도(54%)를 가장 유심히 살핀다.

여행기간도 유경험자들은 8일 이상(33%)과 5일(24%)로 양분되지만 무경험자들은 5일(51%)에 과반수가 집중된다. 선호하는 여행시기도 유경험자들은 여름 성수기인 7~9월 3개월에 53%가 몰리지만 무경험자들의 44%는 10월 한 달에 집중됐다. 희망 여행목적지 1순위 조사에서도 유경험자들은 일본(13%), 중국(9%), 호주(6%), 미국(6%) 등의 순으로 선호했지만 무경험자들은 태국(39%)을 압도적으로 선호했으며 일본(12%), 중국(7%), 호주(5%) 등이 그 뒤를 이었다.<표3-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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