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여행바우처와 관련해 이곳저곳 취재를 다녔을 때의 일이다. 여행바우처 제도에 대한 여행사들의 이런저런 불만들을 접하고 사실 여부를 확인하기 위해 문화관광부와 한국관광협회중앙회를 찾아갔는데 업계와의 깊은 골을 확인할 수 있어 당황했던 기억이 있다.

업계에서는 여행바우처 제도를 통해 국내관광이 활성화 되거나 여행사들에게 어떤 혜택이 돌아오고 있는지에 대해 불신하고 있었고, 문관부나 중앙회에서는 제도에는 별다른 문제가 없다는 반응이었다. 일례로 여행사들의 불만 가운데 하나는 여행바우처를 활용한 기업체 수요를 몇몇 대형여행사들이 독식하고 있다는 것이었지만 문관부를 통해 확인해본 결과 기업체 부문에서 선두를 달리고 있는 것은 국내를 전문으로 하고 있는 소규모 여행사들이었다.

문제는 여행사들에게만 있는 것이 아니다. 불만이 있고, 그 불만이 오해에서 비롯된 것이라면 오해를 풀어내고 건설적인 방향으로 업계와 기관이 함께 움직여야 할 텐데도 그러한 노력의 흔적은 잘 보이지 않았다.

여행바우처 사업이 본격적으로 시행된 지 이제 채 1년이 되지 않았다. 그만큼 앞으로도 크고 작은 개선이 뒤따라야 할 것이다. 하지만 더욱 중요한 것은 제도의 개선보다는 제도의 적절한 활용 부분에 있다는 생각이 든다. 여행바우처를 통해 이루고자 하는 바를 업계와 시행 기관이 긴밀하게 논의하고, 그 목적에 따른 활용 방안을 도출해내려는 노력이 필요한 시기다.
"
저작권자 © 여행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