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2일 밤 ‘초저가 해외여행, 그 유혹의 실체’라는 제목의 시사 프로그램이 방송됐다. 내용은 간단하다. 기자가 싸구려 상품을 골라 여행을 다녀왔더니 여행은 뒷전이고 선택관광을 강요하고 쇼핑센터에서 바가지만 씌우니 조심하라는 충고(?)다. 휴가철이면 어김없이 방송되는 내용이고 몰래 카메라로 찍어서 필요한 내용만 내보내는 편집도 유쾌할 리 없었다.

하지만 최근 계속되는 신문과 방송의 여행사 때리기가 프로그램의 완성도와 상관없이 여행업계의 고질적인 치부를 드러내고 있으며 여행업계의 개선이 필요한 시점이라는 점도 인정해야 한다.

선택관광 강요나 쇼핑 바가지는 여행업계의 오래된 문제이며 대부분의 여행사가 자유롭지 못한 것이 사실이다. 우리는 악순환의 원인으로 흔히 싼 것만 찾는 소비자를 탓한다. 태국, 호주, 유럽 등 랜드사들이 수차례 지상비 현실화를 요구했지만 소비자가 싼 상품만 찾아서 어쩔 수가 없다며 또다시 노투어피로 돌아섰다. 하지만 같은 조건이면 싼 상품을 찾는 것은 당연하다.

‘항공료도 안되는 요금으로 여행을 왔으니 이 정도는 상식’이라는 여행사의 주장은 설득력이 없다. 마치 1,900원짜리 갈비 정식 광고를 낸 식당 주인이 김치 값, 물 값을 따로 받으면서 싼 것만 찾는 당신이 문제라는 것과 다를 것이 없다.

얼마 전 KATA는 신문 광고 크기를 제한하는 자율결의 존폐여부를 놓고 한바탕 논쟁을 벌였다. 임시방편으로 일단락되기는 했지만 사실 현재의 신문 광고에서 더 큰 문제는 크기가 아니라 내용이다. 가격만 부각시키는 현재의 광고로는 차별성을 부각시키기가 어렵고 저가 경쟁도 반복될 수밖에 없다. 이같은 문제의 해법은 결국 당사자들이 가장 잘 알기 마련이다. 이번 기회에 여행업계를 이끄는 대표적인 여행사들이 소모적인 논쟁 보다는 더 큰 그림을 그리는 데 머리를 맞대길 기대해 본다. "
저작권자 © 여행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