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A여행사의 마케팅 담당자가 한탄을 한다.

평소 가기 어려운 지역으로 여겨지는 곳으로의 팸투어가 있었는데, 마침 회사 사정으로 해당 지역과는 동떨어진 부서의 인력이 이 팸투어에 참여했고, 이후 뒷심 부족으로 여행상품 개발이나 마케팅이 이뤄지지 않아 그대로 사장돼버리고 말았다는 것이다. 얼마 후 그 직원은 회사를 퇴사해 버렸고 결국 팸투어를 다녀온 성과는 아무 것도 남지 않게 됐다.

이는 팸투어 주최자들도 마찬가지다. 많은 돈과 시간을 들여 팸투어를 준비하고 실무담당자가 참석해 줄 것을 요청하지만 관계 업체에서는 바쁘다는 핑계로 별로 상관없는 직원을 보내는 경우가 많아 안타깝다는 것이다.

이전과는 다르게 팸투어에 대한 인식이 많이 달라져서 주최 측이나 참가자 측 모두, 현지에 대한 정보 습득과 경험, 인스펙션 및 마케팅의 의미를 부여하고 팸투어를 좋은 기회로서 활용하는 경우가 많아졌다. 때때로 기자보다 열심히 사진을 찍거나 정보습득을 위해 발로 뛰는 참가자들을 만나기도 할 정도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여행사 측에서는 여전히 팸투어를 휴가의 일부분쯤으로 생각하는 경우가 많은 듯 하다. 고생한 직원들에게 ‘휴가차’로 다녀오라는 의미로 보내기 일쑤고, 회사 내에 다른 급한 일이 있다면 1순위로 밀리는 게 바로 팸투어다.

여행사 직원으로서 현지를 직접 경험하고 체험해 보는 일은 그 어떤 일보다 우선적으로 투자가 이뤄져야 하는 일임이 확실하다. 정보가 넘쳐나는 세상, 똑똑해진 고객들을 상대하기 위해서는 여행사가 먼저 똑똑해져야 하는 것은 자명한 사실이다. ‘날로 먹는 여행사’가 되지 않기 위해서는 실력을 키우기 위한 투자가 수반돼야 하는 일임을 잊지 말아야 한다.




"
저작권자 © 여행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