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글·사진〓류한상 기자 han@traveltime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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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짐 걱정은 NO!
빙하특급을 타기 위해 오늘을 기다렸다. 이 얼마나 가슴 설레는 단어인가? ‘빙하특급’.
간밤에 시살피노를 타고 온 스위스 루가노에서 빙하특급을 타기 위해서는 3번의 기차를 타고 안데르마트까지 가야한다. 루가노-벨린쪼나-괴세넨-안데르마트-쿠어-취리히가 오늘의 일정이다. 이중 ‘안데르마트’에서 ‘쿠어’까지가 빙하특급을 타는 구간이다.
문제는 짐이다. 저 무거운 짐을 지고 몇 번이나 기차를 갈아타다 보면 본격적인 일정이 시작되기도 전에 지칠게 분명한데… 그러나 바로 그때 우리의 고민을 일거에 해결해 준 것이 있었으니 바로 ‘스위스트래블시스템’의 ‘패스트 러기지 서비스(Fast Luggage Servi
ce)’다. 스위스 전역 대부분의 열차 이용 시, 가능한 이 서비스는 출발역에서 목적지까지 짐을 보내면 최종 종착역에 가서 짐을 찾으면 되기 때문에 스위스 여행에서 꼭 필요한 서비스다.
카메라와 중요 물건만을 들고 우리는 빙하특급을 향해 힘찬 발걸음을 시작했다.
-스위스의 낭만 빙하특급
20년도 더 된 어느 때, 은하철도 999의 철이가 되는 꿈을 꿔본 적이 있는가? 별이 반짝이는 우주 공간 속을, 기차를 타고 여행하는 꿈을 가져본 이에게 빙하특급은 또 다른 우주 공간과도 같은 곳이다.
눈 속을 헤치며 나가는 빙하특급의 넓은 창을 통해 보는 광경은 그야말로 ‘감탄’ 그 자체다. 이를 어찌 설명하면 좋을까? 절로 고민이 된다. 넒은 창으로 햇볕이 내리쬐고, 창밖으로는 하얀 눈 세상이 가득 펼쳐진다. 그곳에서 스키와 크로스컨트리, 패러글라이딩을 즐기는 사람들의 여유가 창을 넘어 전해지는 듯 하다.
빙하특급은 체르마트에서 생모리츠까지의 전 구간을 타게 되면 7시간30분 가량이 소요되는 관광열차로서 스위스의 진면목을 볼 수 있어, 빼놓지 않고 타봐야 하는 열차다. 탑승하게 되면 291개의 다리와 91개의 터널을 통과하고 해발고도가 2000미터를 넘는 곳까지 지나며 스위스의 멋진 풍경을 느낄 수 있다.
가만히 앉아 상상을 시작해보자. 하얀 눈으로 뒤덮인 설산 사이를 붉은 색의, 큰 창문을 가진 멋진 열차가 항해를 시작했다. 눈앞에 펼쳐지는 절경에 입이 다물어지지 않는다. 잠시 후 와인과 함께 열차에서 즐기는 점심은 분위기를 한껏 낭만적으로 만들어준다. ‘이게 바로 여행이었구나!’
-4계절스키, 가능하다고요?
티틀리스에 올랐던 때는 3월 중순. 하지만 몸이 날아갈 듯한 바람 때문에 미친 듯이 추웠던 때라면 상상이 가능할까? 하지만 물을 만난 물고기처럼, 바로 그곳에서 사람들은 스키와 보드를 즐기고 있었다. 한 여름에도 정상 부근의 슬로프에선 스키가 가능해 연중 스키와 보드를 만끽할 수 있는 곳이 바로 티틀리스다.
티틀리스 정상에 오르기 위해서는 곤돌라를 세 번 갈아타야만 도착할 수 있다. 크고 작은 곤돌라가 정차하는 곳마다 스키어들이 자신의 수준에 맞게 오르고 내리면서 곤돌라는 이내 만원이 되고 만다.
정상에 올라, 밖으로 나갔더니 거짓말 아주 약간을 보태 정말 눈을 뜰 없을 정도의 바람이 불어오고 있었다. 하지만 스키를 메고 오르는 스키어와 보더들의 눈은 그야말로 초롱초롱. 천국에 오르는 듯한 표정이다.
이곳 스위스에서는 기차를 타면 쉽게 만나는 광경 중의 하나가 바로 스키나 보드화를 신은 채 기차를 타는 사람들이다. 워낙 겨울 스포츠가 발달한 이곳에서는 집에서 나서면서 스키신발을 신고 스키와 보드를 들고 기차를 타는 경우가 흔하다. 굳이 갈아입을 옷이며 신발들을 챙기지 않아도 겨울 스포츠의 매력을 만끽할 수 있다.
티틀리스 정상에 있는 레스토랑에서는 저녁 캔들라이트 디너도 가능해 분위기를 잡고 싶은 연인이나 부부들에게도 적당하다. 이곳에서 제공되는 아시아 식당의 음식은 그 맛이 일품이니, 오르기 전 배를 채우는 일은 금하는 것이 좋다.
+++++플러스 α+++++
-루체른 기차역에서 만난 미국인 여행자
아직 아침 9시30분밖에 되지 않은 시각이었지만 이들의 손에는 맥주병이 들려 있었으니, ‘혹시 해장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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