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요리는 전 세계 사람들이 즐겨먹는 음식이자 세계 4대 요리로 꼽히고 있습니다. 중국음식 맛을 더욱 풍부하게 만들어 주는 것이 바로 소스입니다.

중국인이 즐겨 찾는 수많은 소스에는 중국의 식문화와 맛의 비법들이 숨겨져 있다고 해도 과언은 아닐텐데요, 가장 큰 매력은 바로 저렴한 가격이기에 주머니가 가벼운 자유여행객들에게도 큰 부담이 없습니다.

이 중에서도 우리나라 사람들의 입맛에 가장 맞을만한 것을 살펴보겠습니다.
첫 번째는 해선장입니다. 베트남 쌀국수를 먹을 때 고기에 찍어 먹는 검은 소스가 바로 해선장입니다. 육류나 해물요리에 특히 잘 어울리고 맛도 큰 거부감이 없어 식사 때 간간히 사용하기에도 좋습니다.

두 번째는 XO장입니다. XO장은 다용도 소스로 이것을 조금만 넣어도 해산물을 가득 넣은 듯한 효과가 있습니다. 각종 안주나 죽, 국수 등에 넣으면 좋고 채소, 해산물, 두부, 볶음밥 등을 요리할 때도 간편하게 사용할 수 있습니다.

세 번째는 두반장입니다. 고추양념대용으로 매운 맛이 필요한 요리에 적합합니다. 이 두반장만으로도 유명중국요리인 마파두부를 쉽게 만들 수 있기에 입맛이 없을 때 사용하기 좋습니다.

여행 도중 안 맞는 중국음식으로 고생했다면 한 번쯤은 이런 소스를 사용해 식사에 넣어 먹거나 또는 직접 요리해보는 것도 여행의 풍미를 더 깊게 만들어 줄 것입니다.
"
저작권자 © 여행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