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광마케팅 개론」
현대의 관광산업이 고도로 분업화 전문화 돼가고 있고 관광객의 양적인 증가와 관광욕구의 다양화가 가속화 되어감에 따라 관광산업에 있어서도 관광마케팅의 필요성이 어느 때보다 높아지고 있다.
이 같은 관광마케팅의 학문적인 정립의 필요성을 바탕으로 이선희 교수(경기대 관광경영학과)가 10년 동안 대학에서 강의한 내용을 체계화해 이론과 실제를 요약한 「관광마케팅개론」이 선을 보여 관심을 모으고 있다.
본서는 제1편 일반 관리편에서 마케팅관리론 일반과 란체스터 전략의 개요를 요약했고 2편은 개론편으로 제1장에서 제8장까지 관광마케팅의 개념, 관광객 행동이론, 관광객 수요예측, 관광마케팅정보시스템, 관광사업의 이미지, 관광마케팅 계획, 관광마케팅 환경, 관광마케팅 믹스 전략 등을 다루고 있다.
제3편은 각론편으로 호텔업, 여행업, 항공·운송사업, NTO 및 외국의 NTO 마케팅을 상세히 기술하고 있다.
이 책은 학부에서 관광마케팅에 입문하는 학생으로부터 대학원생 그리고 업계의 마케팅 부서에 근무하는 사람들에게 필독서로 권장할 만하다.
대왕사 국배판 정가 1만2천 원.
홀리데이인 호텔체인 93년 판 전화번호부
전 세계 53개국에 1천6백여 개 호텔을 소유하고 있는 「홀리데이 인 체인호텔」이 93년도 최신판 월드와이드 전화번호부를 발행, 현재 서울사무소를 통해 국내여행사에 무료로 배포하고 있다.
총 2백40페이지에 달하는 이 책에는 전 세계 1천6백여 개 홀리데이인 체인호텔을 일목요연하게 분류, 전화, 주소는 물론 약도, 주변관광지, 내부시설, 현지의 주요행사기간 및 요금 등에 관한 종합여행정보가 총망라돼있다.
이 책 한 권이면 전 세계 어디든지 고객이 원하는 호텔을 즉시 찾아서 상세히 안내할 수 있다. 홀리데이 인 호텔에 관한 한 최고의 길잡이가 되어주는 셈이다.
이 전화번호부가 필요한 여행사는 홀리데이인 서울사무소(전화 753-9753)로 연락하면 즉시 무료로 받아볼 수 있다.
93 출발, 호주여행
호주 전문랜드업체인 호주투어(대표 이문규)가 호주를 찾는 관광객들이 손쉽게 지참하고 이용할 수 있는 「93 출발, 호주여행」을 발간 무료로 여행업계를 통해 일반에 배포하고 있어 화제를 모으고 있다.
호주투어는 이 책자에서 자연의 나라 호주를 간략하게 소개하고 지도를 통해 광활한 호주대륙을 알기 쉽게 설명해 주고 있다.
또한 「호주로 출국하기 위한 출국수속은 이렇게」와 「여행준비는 철저히」라는 지면을 통해 유의사항 등을 상세히 지적해 놓고 있다.
호주 입국에 있어서도 입국절차와 시드니공항 안내, 입국 신고서를 한글로 대비시켜 쉽게 기록할 수 있도록 했다.
「호주 여행에 앞서서」에서는 화폐·시차·음료수·팁주기 등 관광객이 소홀하기 쉬운 것들을 점검할 수 있도록 정리해 놓고 있으며 지역별 연간 기후표도 도표로 제재해 빨리 기후를 확인할 수 있다.
「관광지 안내편」에서는 뉴사우스 웨일즈 주와 시드니를 비롯해 퀀즈랜드 주, 빅토리아 주, 서 호주, 북부특별지구, 남 호주, 타스마니아 주 등을 관광지·식당·숙박·교통 등 상세한 부분까지 소개해 여행사 상품기획 및 에스코트 요원이나 배낭여행자 모두에 유익한 정보가 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호주투어는 여행사가 고객에 제공하기 위해 정보책자를 요청할 때 필요한 수량을 전량 무가로 보급해 주기로 했다.
또한 제작된 책자가 부족할 경우 추가로 제작해서라도 지속적으로 배포해 호주관광에 대한 이해를 넓혀 나갈 계획이다.
"
저작권자 © 여행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