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장춘 한국관강학회회장 통일시대대비 관광전망과 대책 한국인이라면 누구나 통일시 우리의 생활상과 한반도의 모습에 관심을 갖고 있을 것이다. 따라서 통일후의 이같은 관심사를 결정하게 될 제요인에 대해 한반도의 미래관리라는 측면에서 지금부터 준비가 요구되고 있다.
산업구조의 재편성은 통일시 국제정치, 경제상황과 밀접한 상관성을 지닐 것으로 판단되고 2천년대에 통일후 경제에 가장 큰 영향을 미칠 관광산업에 초점을 두어야 한다.
오는 2001년의 외래관광객 7백 50만명은 현재 추세로 볼 때 가능한 전망이다.
통일완성이 되는 오는 2012년에는 외래관광객 1천 5백만명, 해외여행자 5백만명등으로 5백억달러의관광수지 흑자가 예상된다.
이같은 경제토일후 통일의 완성이 이뤄질 때 관광분야의 대책은 무엇보다 중요할 것이다. 대책의 방향은 첫째 우리의 삶을 더욱 알차고 풍요롭게 하기 위한 관광문화를 꽃피우는 일이고, 둘째 다양한 관광분야에 대한 진지한 논의가 가능토록 분위기를 조성해야 하고, 셋째 간광교류가 실현될 수 있는 북방교류전개, 넷째 경제통일뿐만 아니라 통일완성시까지를 대비한 관광분야의 사회간접자본을 지속적으로 확충해야하며, 다섯째 분단상황을 극복하기 위한 이질감을 해소할 수 있는 관광정책의 방향이 설정돼야 하고, 여섯째 사회적 형평에 바탕을 둔 복지관광정책 개발의 방향이 설정돼야 한다.
대책 방향을 설정한 뒤 구체적으로 대책을 마련해야 하는데 크게 3가지로 나눌 수 있다.
첫째 한반도의 과광진흥장기종합계획의 수립을 들 수 있다. 통일중립국을 지향할 때 관광산업이 타 산업보다 비교우위를 인정받아야 하는 논리는 입증됐으므로 한반도 전체를 대상으로한 관광진흥장기종합개발계획의 수립이다. 통일시점을 상정해 국토, 경제사회지표를 설정한 뒤 관광계획부터 착수해야 한다.
이를 위해서는 관광진흥연구원을 국책연구원으로 설립해야 한다. 이는 계획간의 균형과 조화를 이루기 위한 필요성 때문이다.
둘째 국토 여가관광공간의 재편성이다. 통일시에는 현재의 관광기반시설, 관광교통체계의 전반적이 개편과 국도립공원의 재구성, 관광단지 및 관광지의 재편성 측면에서 논의돼야 한다.
국토 여가관광공간의 대동맥이라 할 수 있는 관광교통체계는 목포가 거점이 되어 변산반도-서산해안-인천-해주-신의주를 연결하여 중국대륙을 거쳐 동구지역과 영국의 런던이 종점이 되는 서해고속도로와 현 중부고속도로를 종단하는 서울-부산간의 고속도로를 남으로는 해저터널로 일본열도와 연결하고 북으로는 철원-양덕-강계를 지나 모스크바까지 연결하는 내륙대 동맥과 부산을 기점으로 강릉-함흥-청진-블라디보스톡을 거쳐 시베리아지방을 연결하는 동해고속도로의 건설의 필요성은 의미가 있는 것으로 볼 수 있다.
국도립공원은 통일시 한반도 인구가 인가다운 삶을 영위할 수 있도록 1인당 공원면적을 설정하여 새로운 지정, 보존개발이 필요하다. 특히 비무장지대는 통일민족공원의 개념으로 보존하는 방안을 강구해야 할 것이다.
셋째 관광행정체계가 개편돼야 할 것이다. 현행 관광행정조직 체계는 그 기능이 다양화되어 있어 관광행정능률을 저해시키는 중요한 요인으로 작용하고 있기 때문에 통일을 지향할 때 현재의 관광행정체계는 전면적으로 확대 개편이 요구된다. 이를 위해서는 교통부관광국, 내부부 국립공원관리공단, 문화체육부 문화재관리국, 건설부 관광휴양지 개발기능등으로 다원화되어 있는 행정체계를 중앙으로부터 일원화해야 한다. 일원회의 방향은 이상의 분산된 기능을 통합하여 가칭 관광문화부를 신설해야 한다.
독립된 관광문화부는 국토통일원과 긴밀한 협조체제를 갖추어 곧바로 통일을 대비한 관광행정체제로서 부내에 통일민족관광정책국의 직제를 갖도록 함과 동시에 통일 대비한 관광정책개발업무를 중점적으로 다뤄야 할 것이다.
관광문화부에서 가장 관심을 가져야 할 부분은 관광진흥연구원의 신설이다.
또한 관광산업이 통일시 수행해야 할 막중한 기능과 역할을 효율적으로 추진시키기 위해 대통령비서실내에 관광담당 수석비서관제를 도입하고 역시 관광기획단을 한시적으로 청와대내에 운용해야 한다.
관광행정의 전문성을 확보키 위해 관광직렬제도를 신설해 관광행정분야의 공무원 입용에 특별채용의 기준을 마련해야 한다.
이밖에 한국관광공사도 관광진흥의 노하우를 살리는 각도에서 기능이 전면 개편돼야 하고 남북관광지 공동개발과 북한지역의 관광지 개발업무를 전담케 할 가칭 관광지개발공사의 신설이 필요하다.
국토관리정책 경제정책 사회복지정책을 관광측면에서 관리하는 관광정책 개발의 목표와 대안을 설정함으로써 앞으로 경제통일과 정치통일을 앞당기는 중간 역할을 관광분야에서 찾아야 한다.
관광정책개발이 통일을 앞당기는 지렛대라는 인식은 물론 통일중립국이 이끌어갈 기간산업중에서 관광산업이 우선수위를 부여받아야 한다는 사실을 강조하는 바이다.
"
저작권자 © 여행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