얼마전 80여명의 가이드들이 시드니가이드협의회를 발족하고 ‘가이드피를 인상하지 않으면 파업에 돌입할 것’임을 통보했다. 랜드사가 가이드협의회의 요구안을 받아들임으로써 파업까지 불거지지는 않았지만 과거의 사례에 비춰볼 때 문제 해결은 그리 단순하지 않다. 호주 현지에는 쇼핑센터의 힘이 날이 갈수록 더 커지고, 랜드사와 쇼핑센터의 유착관계도 불공정한 방향으로 깊어지고 있다고 한다. 게다가 여행객들의 쇼핑 수요도 예전에 비해 큰 폭으로 줄었다. 이런 악순환의 고리를 현장에서 체감하는 가이드들이 파업을 선언한 것은 어찌보면 불가피한 결과였다.
문제가 심각함에도 취재 중 만난 호주 여행업 관계자의 다수는 ‘침묵의 카르텔’을 불가피한 것이라 생각하고 있었다. 취재원들은 업종을 불문하고 “이런 사건이 처음있는 것도 아니고 전혀 새롭게 느껴지지 않는다”며 “악순환은 불가피한 것 아닌가”라는 회의적인 반응을 보였다. 이런 태도는 호주 여행시장의 정상화가 얼마나 힘든 일인지를 단적으로 보여준다. 취재원의 말처럼 그동안 주체나 항의 방법만 달랐을 뿐이지 파업을 전제로 한 움직임은 종종 있었고, 번번이 수포로 돌아갔다.
그러나 악순환의 연속에서 가장 경계해야 할 점은 ‘어쩔 수 없잖아’라는 당사자들의 냉소다. 개선의 여지가 없다고 단정하는 풍토에서는 작은 시도조차 현실화되기가 힘들다. 사실 당사자들 스스로가 지상비를 깍아 상품가를 낮추고 현지 쇼핑으로 억지 수익을 내는 현 모델이 구시대적이고 불공정하다는 것을 누구보다 더 잘 알고 있다. 상품가를 낮춰 눈 앞의 수익을 보전하는 수준에 그칠 것이 아니라 상품의 정상화를 이루는 게 장기적인 안목에서 보면 현명한 판단일 것이다. 냉소와 침묵 대신 ‘변화’를 위한 노력을 보여주길 바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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