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화관광체육부 주관으로 시행되는 우수여행상품 인증제도는 여행상품의 품질 향상을 위해 지난 2002년 처음 도입된 제도이다. 정부가 여행상품의 ▲독창성 ▲가격 적정성 ▲시장성 ▲건전성 ▲만족도 등을 심사한 결과를 바탕으로 우수 상품을 선정하고 있으며 좋은 상품을 원하는 소비자들의 판단을 돕고 있는 만큼 의의가 크다고 할 수 있다. 하지만 시행을 거듭하면서 개선해야할 문제점도 적지 않게 발견되고 있고 이에 대한 조율이 필요한 상황이다. 어떤 문제점이 있고 어떤 개선이 이뤄져야 하는지 짚어봤다. <편집자 주>

-실제 이용자 53%“우수여행상품 몰라”
-모객으로 연결 위해 인지도 상승 필요
-문관부 “예산 늘리고 신문광고 계획”

■우수여행상품, 모객에 “도움 안 돼”

지난달 29일 서울 마포구 소재의 KATA 사무실에서 열린 ‘우수여행인증제 평가 간담회 회의’에서는 문화체육관광부 관광산업국 담당자 및 여행사 관계자가 참여해 다양한 의견을 내고 수렴하는 기회가 마련됐다.
이 자리에서 여행사 참가자들이 지적한 문제는 크게 ▲우수여행상품의 인지도 부족 ▲독점적인 판매 권리 부재 ▲신상품은 선정대상에서 제외 ▲심사방법 개선 ▲지원금 축소 등이었다.

가장 먼저 우수여행상품에 대한 소비자의 인지도가 낮기 때문에 제고를 꾀해야 한다는 지적이 나왔다. 참가한 A여행사 관계자는 “우수상품 선정 후 실질적으로 매출 증대에 도움이 되지 않고, 여행객들도 우수여행상품이라는 말에 별다른 호기심을 보이지 않는다”며 “아직까지 인지도가 낮기 때문에 벌어지는 현상으로 전반적인 대중적 인지도를 높이려는 노력이 정부 차원에서 이뤄져야 한다”고 말했다.

또한 우수여행상품에 선정됐다고 해도 다른 업체가 내용을 베낀 후 가격을 낮춰 똑같이 출시하면 속수무책인 만큼 적정 수준의 보호장치 마련도 주문됐다. 특허는 여행상품 성격상 취득이 어렵다고 해도 독창성과 가격보호를 위한 정부차원의 배려가 필요하다는 의견이었다. B여행사 관계자는 “직접 비용을 들여 상품 개발하고 인증 받으면 타사가 가격 낮게 해서 똑같은 것을 파는데 이 때문에 인증제의 목적이 희미해지는 만큼 대책을 마련해야 한다”며 “정말 좋은 상품들이 장기 지속되기는커녕 카피상품으로 단명된다면 피해자는 결국 소비자가 될 것”이라고 말했다.

■실익 없지만 ‘명예’ 때문에 한다?

또한 우수여행상품 선정 과정의 문제도 함께 제기됐다. 심사위원이 여행사 출신일 경우 이해관계가 엮여 객관적인 선정이 어렵고, 실무에 어두운 이가 채점하는 경우도 있는 만큼 개선이 필요하다는 지적이었다. 또한 실적이 없는 신상품의 경우 선정대상에서 제외되기에 새로운 상품을 원하는 이들에게는 우수여행상품이 자칫 식상하게 느껴질 수 있다는 의견도 있었다.

정작 선정 후에 지원이 많이 이뤄지지 않는다는 목소리도 나왔다. 예전에는 인증상품 1개당 연간 50만원의 홍보지원비를 해당 업체에 직접 지급했지만 지금은 그마저도 사라졌다는 것이다.
이처럼 별다른 실익은 없지만 ‘명예’차원에서 어쩔 수 없이 참가한다는 응답도 있었다. C여행사 관계자는 “경쟁여행사는 몇 개의 우수여행상품을 인증 받았는데 우리가 하나도 받지 못하면 그것도 좀 그렇지 않겠느냐”라며 “중소여행사의 경우 회사 이미지에 도움이 될지 몰라도 이미 규모가 있는 업체의 경우 실제 상품판매에 도움이 된다기 보다는 회사의 명예를 위해 인증을 받는 상황”이라고 전했다.

■인증일 뿐…활용은 여행사의 몫

그러나 한편에서는 인증제가 도깨비방망이가 아닌 만큼 여행사가 적극적인 활용을 해야 한다는 의견도 있었다. 실제로 잘 활용하고 있다는 D여행사 관계자는 “현재 거래하고 있는 해외 호텔은 이러한 정부 인증 상품에 많은 신뢰를 보이고 있으며 도움도 되는 만큼 긍정적으로 바라보기에 계속 제도가 유지되어야 한다는 생각”이라며 “KS마크를 달았다고 모든 물건이 다 잘 팔리는 것이 아닌 만큼 주어진 수단을 잘 활용하는 것은 어디까지나 여행사의 몫”이라고 말했다.

간담회 이후 문화체육관광부 측은 이러한 여행사의 지적과 제도 개선의 요청을 들은 만큼 반영할 것은 하고 계속적인 발전 노력을 경주하겠다고 전했다. 특히 관련 예산은 지난해 대비 올해 40%가 늘었으며 내년에도 증액을 기대하고 있기에 더 나아질 수 있다는 의견이다. 또한 기존에는 홍보효과가 적다는 판단에 따라 직접적인 홍보비를 여행사에 지급하기도 했으나 우수여행상품에 대한 전체적인 인지도를 높여야 하는 만큼 제도 자체를 알리기 위한 신문광고 집행 등을 실시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문화체육관광부 관광사업팀 김재춘 행정사무관은 “좋은 상품이라고 정부가 인증하는 제도인 만큼 여행사의 적극적인 활용이 필요하며 아직 제도가 완벽하다고 말할 수 없지만 대책 마련을 많이 강구하는 만큼 발전할 것”이라고 말했다.
이밖에도 간담회에서는 ▲지역에 따른 적절한 우수상품안배 ▲지난해 선정된 것을 계속 광고로 사용할 수 있는지의 여부 ▲선정 후 상품 내용 변경 가능성 등에 대해서도 논의가 이뤄졌다.


■우수여행상품 이용자 53% “몰랐다”

올해는 한국일반여행업협회(이하 KATA)가 2010/2011 우수여행 인증상품에 한해 시범적으로 도입한 여행품질평가제를 지난 4월부터 10월까지 실시하고 지난달 29일 결과를 발표했다.
조사결과 내국인 국내여행상품의 경우 이용자의 53%가 우수여행상품이라는 것을 사전에 몰랐다고 답했다. 시행 10년째를 맞이하고 있는 제도라고 하기엔 아직 인지도가 많이 부족한 것이 사실인 것이다. 그러나 해당 여행상품에 대한 만족도는 만족(26.4%), 거의 만족(44.9%) 등으로 71.3%가 만족하는 것으로 나타나 품질에 대한 보증이 될 수 있음을 시사했다. 우수여행상품을 알게 된 경로는 인터넷(46.2%), 지인소개(30%), 여행사 상담(20.3%) 등이었다. 만족한 요소로는 여행지(42.6%), 숙박(29.9%), 식사(14.4%) 등이 꼽혔으며 불만족 요소는 식사(28.1%), 숙박(20.2%)가 높게 나타났다. 여행상품 선택기준은 여행지(43.4%), 상품가격(19.7%), 일정(18.3%) 등이 응답됐다.

해당 여행품질평가제는 인터넷, 우편엽서, 설문지를 통해 진행됐으며 우수여행 인증상품 모두를 대상으로 실시됐다. 내국인 국내여행상품의 경우 20개 상품에 1,178명(우편엽서 662명, 인터넷 516명)이 설문에 참여했고, 내국인 국외여행상품은 16개 상품에 150명(우편엽서 42명, 인터넷 108명), 외국인 국내여행상품은 2개 상품에 675명(모두 설문지)이 참여했다. 한편 내국인 국외여행상품 응답자는 150명으로 표본이 작아 의미를 부여하기 어려웠고, 외국인 국내여행상품 응답자의 94%는 중국인이었다 "
저작권자 © 여행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