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아리마, 일본 3대 온천의 하나

아리마온천(有馬溫泉)은 와카야마현 소재의 시라하마온천, 에히메현 도고온천과 더불어 일본에서 가장 오래된 온천으로 손꼽힌다. 또한 군마현에 있는 쿠사츠온천과 기후현에 있는 게로온천을 포함해 일본 3대 온천의 하나로도 불린다.

사람들로 들끓는 아리마온천은 롯코산의 북쪽에 있는데 예전부터 유명한 곳이다. 도요토미 히데요시는 9번이나 찾아와 심신을 달랬다고 전해지며, 에도 시대에는 유명 문객들이 아리마를 찾아 다수의 기행문과 시, 단가 등을 남겼다. 아리마온천은 수수께끼 같은 곳이다. 주변에는 화산이 있는 것도 아닌데 수온은 90도에 달하며, 땅속 깊은 맨틀 성분을 가진 온천수는 아직도 해명되지 않고 있다. 아울러 일본 환경청에서 요양 온천으로 지정하고 있는 9개의 주성분 중 7개의 성분을 포함하고 있다. 철분과 염분을 다량 함유해 붉은 온천이라 불리는 킨센(金泉), 라듐천과 탄산천이라 불리는 무색 투명한 긴센(銀泉) 두 가지가 있다.

아리마온천의 식사에 빠지지 않는 메뉴가 고베와규라이다. 고베와규는 효고현에서 생산된 육질이 좋고 혈통이 좋은 타지마우시(但馬牛)에서 나온 소고기로 2009년 미국 미디어가 선정한 ‘세계에서 가장 비싼 9종류 음식’이다. 고베와규는 일본에서만이 아니라 해외에서도 지명도가 높아 최고급 소고기의 대명사로 불리우고 있다.

역사를 자랑하는 테라마치 부근과 유모토자카에서는 온천의 정서를 맛보면서 산책하기 좋다. 1907년에 세워진 탄산 센베이 과자점이나 죽세공, 에도시대부터 이어지고 있는 닌교후데(인형 붓) 등의 공방을 볼 수 있다. 유모토자카 끝자락에는 몇십 년은 되었을 싶은 우체통이 있다. 이곳에서 좌측으로 30m 정도 올라가면 텐진 원천이 있다. 아리마온천에 공급되는 킨센의 원천수가 샘솟는 곳이다. 지하 206m에서 뿜어져 나오는 온천수의 온도가 98도나 된다.

아리마온천 지역에는 세츠분(우리나라의 입춘) 축제가 열린다. 입춘 전날에 액운을 없애기 위한 마츠리로 일본식 할로윈이다. 남자가 여장을 하거나 캐릭터로 변장을 해 귀신을 속이곤 한다. 세츠분 행사에는 콩을 나누어 주는데 나이 수만큼 먹어야 그 해에 액운이 없고 행운이 따른다고 한다.

■롯코산, 천만 달러의 야경을 자랑

아리마온천에서 로프웨이를 타면 12분만에 880m의 롯코산(六甲山, 931m) 전망대인 롯코 가든 테라스에 도달한다. 자동차로는 20여분 정도 소요된다. 롯코산의 야경은 아름답기로도 유명한 1,000만달러에 해당한다는 명성을 들을 정도며, 아와지 섬에서 오사카나 와카야마 방면까지 펼쳐진다. 아리마온천에서 롯코산 정상까지 단순 왕복한다면 2시간30분이면 충분하다.

롯코산을 완전히 즐기기 위해서는 고베시에 위치한 한큐 아시야가와역부터 시작하는 것이 좋다. 전철역에서 시작하는 등산로는 찾기도 쉽다. 휴게소를 몇 개 지나고 등산로는 거의 육산이다. 우리나라 남해안과 비슷해 동백나무들이 즐비하다. 철탑 아래에 있는 가제후키야마(437m)에 도달하면 고베 시내가 펼쳐진다. 이곳을 지나 숲길을 구불구불 올라가면 좌우측으로 골프장이 있고 그 위에 아마가도우게에 도달한다. 이곳을 지나 구불구불한 나나마가리를 돌아 오르면 휴게소가 나오고 그 위로 롯코산 정상이 나온다. 정상에서 아리마온천으로 가는 가장 짧은 코스는 우오야도 루트로 1시간이면 하산이 가능하다.

그렇지만 제대로 롯코산을 즐기기 위해서는 20여분 정도 차도를 따라 내려와 극락 찻집에서부터 내려가기를 권한다. 가을이면 단풍이 아름답고 몇 개의 폭포를 즐기면서 하산할 수 있다. 거의 등산로 끝에는 도요토미 히데요시가 자그마한 폭포에서 흘러 내리는 물로 차를 끓여 마셨다는 다카츠카 시미즈가 있다. 이곳에는 효고 등산협회에서 만든 표지판이 서 있는데 적힌 문구는 이렇다.
“시간은 흐르지만 옛날이나 지금이나 변하지 않는 것은 아름다운 물의 흐름일 것이다. 그것이 다카츠카의 시미즈다. 이 자연을 사랑하는 사람은 마음에 편안함과 건전한 인간성을 만들겠지! 그 좋은 인생의 웃는 얼굴에 건배!”

▶접근 방법
고베 산노미야에서 전철로 40분
간사이 국제공항에서 공항버스 전철로 100분
오사카에서 전철로 60분
교토에서 전철로 90분 소요
문의처 : 아리마온천 관광종합안내소
(078-904-0708,
www.arima-onsen.com)


글·사진=호도트레킹 우제붕 부장
woojb@hotmail.com"
저작권자 © 여행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