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interview
아고다 로버트 로젠스타인Robert Rosenstein CEO

“여행객과 호텔 모두 편리한 시스템이 강점”

-아시아 호텔 강점으로 OTA 중 발빠른 안착
-모바일 예약 50% 당일 체크인…성장세 꾸준

한국시장에서 외국계 OTA의 시장 규모를 파악하기는 어렵다. 웹사이트 방문자 수와 이들의 광고 예산, 아시아 시장 전체 시장 규모로 가늠할 수 있는 수준으로, 전문가들은 아고다가 비교적 가장 빨리 자리를 잡은 것으로 보고 있다. 모기업인 프라이스라인도 익스피디아보다 빠른 성장세를 보이고 있다. 한국인 해외여행객의 70% 이상이 방문하는 아시아 지역의 호텔에 경쟁력을 가진 아고다는 B2B 사업에서도 꾸준한 상승세를 보이고 있다. 아고다 로버트 로젠스타인(Robert Rosenstein) CEO는 지난 6월29일 서면 인터뷰에 응해왔다. <편집자 주>


-아고다는 지난 몇 년간 가장 성공적으로 한국시장에 안착한 OTA로 꼽힌다. 구체적인 실적이 어떻게 되나?
아고다가 한국에서 성공적으로 자리매김하고 있지만 구체적인 실적을 밝힐 수는 없다. 단, 모회사인 프라이스라이의 집계자료를 보면, 2008년 아고다는 프라이스라인의 전체 매출 실적 중 2%에 불과했지만 지난해 4%에 이르렀고, 올해는 5%로 예상하고 있다. 지난해 매출액은 6억600만달러를 기록했고, 올해는 7억5,800만달러(약 8,700억원)를 예상하고 있다.

-한국시장에서 아고다가 성공적으로 자리매김 할 수 있었던 요인은?
우리가 자부심을 갖고 있는 웹사이트 덕분일 것이다. 친근한 디자인과 쉬운 사용환경 때문에 긍정적인 반응을 받고 있다. 아고다는 온라인 시장에서 가장 좋은 요금과 가장 많은 아시아 호텔 목록을 가지고 있으며, 최저가보장제를 통해 가장 좋은 요금을 유지하고 있다. 적립 혜택이 좋은 아고다포인트 또한 고객들이 좋아하는 장점 중 하나다. 2008년 ‘최고의 온라인 여행사’로 꼽힌 데에 이어 트래블몰(TravelMole) 및 아이포트래블 (EyeforTravel)의 2012년 온라인 트래블 이노베이션 어워드에서 ‘가장 인기 있는 온라인 여행사이트(Favorite Online Travel Site)’로 선정되기도 했다.

-아고다의 웹사이트 디자인과 유저인터페이스의 강점은 무엇인가?
아고다 웹사이트는 깔끔한 인터페이스, 간편한 검색창, 그리고 한번에 찾아볼 수 있는 인기 여행지 등 여러 기능을 갖추고 있다. 또한 예약을 진행하는 동안 제3자의 광고가 없어 화면이 복잡하지 않다. 아고다의 모든 객실은 예약 즉시 확정이 되고, 모든 내용이 현지어로 표기된다. 실제 고객이 작성하고 여행자 성격에 따라 정렬된 이용후기들은 다른 고객들이 더욱 현명한 선택을 할 수 있도록 도와주고 있다. 각 호텔 페이지에는 호텔들이 직접 올린 사진과 부대시설 설명을 포함하고 있다. 마지막으로 글자에 마우스 오버하여 다른 페이지로 이동할 필요 없이 호텔의 추가 정보를 읽어 볼 수 있는 것도 장점이다.

-다른 나라와 비교했을 때, 한국 호텔의 판매 현황은 어떠한가?
한국의 호텔 예약 현황을 보면 계절차가 심한 편이며, 한국과 일본 시장에 대부분 의존하고 있다. 아고다를 통해 예약한 새로운 고객들이 늘어나면서 한국 호텔들도 상당히 만족하고 있다. 요금 조절, 비수기 프로모션 및 성수기에는 수익 확장 등 여러 해택을 즐기고 있다.

-아고다는 B2B 제휴사업 분야에서도 괄목할 만한 성장을 보이고 있다. 아고다의 B2B 영업 전략이 있다면.
아고다 한국지사는 여행사뿐 아니라 항공사, 은행, 통신사 및 다양한 온라인 회사들을 파트너로 일을 하고 있다. 간단히 말해서 누구든지 호텔에 예약할 만한 고객을 유치하고 있다면 그들을 아고다와 연결해 주는 대신 아고다 수익의 일부분 또는 다른 특별 인센티브를 제공하고 있다. 아고다는 좋은 상품과 프로모션을 갖추고 있지만 각 파트너마다 독특한 전략 및 상업적 요구 사항이 있으므로 각 업체의 성격에 맞게 협조를 하는 것이 성공 요인이라고 본다.

-한국 토종 업체들과 익스피디아, 호텔스닷컴 등 경쟁사들 또한 만만치 않은 경쟁을 펼치고 있고, 최근 다양한 가격비교 사이트들이 한국에 진출하고 있다. 아고다의 대응전략과 시장 전망은?
시장이 확대되고 이에 따라 많은 경쟁자가 나타나는 것은 반길 만한 일이다. 한국 시장에서 접하는 경쟁자들은 이미 전세계 시장에서 두루 만나온 경쟁자들이다. 아고다는 이미 경쟁이 치열한 환경 속에서도 매우 성공적으로 비즈니스를 이어오고 있다. 고객들에게는 좋은 요금, 좋은 선택, 그리고 좋은 서비스를 제공하고 호텔들에게는 통제력, 유연성, 그리고 좋은 생산성을 항상 제공하는 것에 목표를 두고 있으면 충분한 성장과 우리가 목표한 바를 이룰수 있다는 것을 이미 여러 시장에서 깨달았다.

-한국에서 모바일을 통한 예약은 많은 편인가? 향후 모바일 시장을 어떻게 전망하나?
아고다의 아이폰 및 안드로이드 버전 어플리케이션은 전세계에서 100만번 이상 다운로드 됐다. 모바일은 아고다 예약의 중요한 부분을 차지하고 있으며 지금도 성장하고 있다. 특히 마감 임박 예약이 많은 편으로, 모든 예약의 50% 이상이 같은 날 체크인이 이뤄지고 있다. 한국에서도 모바일 시장, 특히 스마트폰 부분에서 급성장하고 있다고 말할 수 있다.

"
저작권자 © 여행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