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월 유치인원 0.6% 증가, 중국이 일본 침체 상쇄

올해 3월 인바운드 부문은 희미하게나마 빛이 보였지만 일본 시장 침체라는 한계는 여전히 뛰어넘지 못했고, 아웃바운드 부문은 성장세를 지속했다.
한국여행업협회(KATA)가 집계한‘3월 회원사 실적통계’에 따르면 조사 대상 업체 전체의 외래객 유치 인원수가 전년동월대비 0.6% 증가했다.

그러나 유치 지역별로 살펴보면 일본의 침체는 여전하고, 중국 등 다른 시장의 성장세가 일본 시장의 침체를 상쇄한 것으로 나타났다. 상위 30개 업체의 3월 유치인원 합계는 22만1,329명으로 전년동월(23만2,417명)보다 4.8% 감소했지만 조사대상 전체로 보면 32만1,084명을 유치해 전년동월대비 0.6% 증가하며 플러스 성장을 기록했다.

이는 중국과 유럽 등 다른 시장의 성장 덕택이다. 중국인 관광객은 6만9,937명으로 전년동월대비 39.7% 증가했으며, 유럽과 미주도 각각 134%, 113% 증가했다. 반면 일본인 관광객은 16만6,672명으로 전년동월대비 29.4% 하락했다.

1~3월 누계는 여전히 전년수준을 밑돌고 있다. 3월까지 전체 인바운드 유치인원수는 85만9,215명으로 전년동기(91만7,647명)보다 6.4% 감소했다. 유치금액 역시 전년동기대비 -18.6%에 머물렀다.

KATA는‘일본인 관광객은 외교갈등, 엔화약세, 북한의 안보위협에 따른 긴장감으로 인해 -29.4% 감소했으며, 특히 중장년층 패키지 상품 침체가 지속되고 있다’고 분석했다. 전체적으로는 일본 관광객이 감소했지만 중국 등 다수의 나라들이 증가세를 보여 0.6%의 성장을 기록했다고 풀이했다.

아웃바운드 부문은 성장기조를 유지했다. 상위 10위권 업체가 모두(자유투어는 전년 데이터 없음) 전년동월대비 증가하는 등 대부분 호조세를 이어갔다. 상위 30개사의 3월 내국인 송출실적은 41만119명으로 지난해 3월의 28만5,176명보다 43.8% 늘었다.

상위 30개사의 1~3월 누계 송객실적 역시 131만5,587명으로 전년동월(101만9,197명)보다 29.1% 증가했으며, 금액 측면에서도 12% 늘었다. 주요 상위권 업체들의 누계송객실적은 대부분 두 자릿수 성장률을 기록했는데, 여행박사(67.9%), 인터파크아이엔티(45.2%) 등의 성장률이 특히 두드러졌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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