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벌써 한여름의 초반으로 접어든 요즘, 날씨만큼 치열한 경쟁이 벌어지는 여름 성수기가 다가오고 있다. 승자와 패자가 명확히 갈리는 전쟁터에서 하반기에는 어떤 상품과 전략을 들고 나서야 할지 아리송한 것도 사실. 과거는 미래의 거울이자, 미래를 가늠하는 바로미터다. 업계의 상반기 히트상품을 살펴보면 좋은 참고가 될 것이다. 본지가 주요 여행사의 상반기 히트상품과 기획전을 살펴봤다. 이미 성공한 것은 그것만으로도 충분히 매력적이 아닐까.

<편집자 주> 가나다순

김명상 기자 terry@traveltimes.co.kr


▶ 내일투어
중세의 성에서 고즈넉한 하루를

상품명┃ (내일투어 자기야) 파라도르 하모니 상품
상품가격┃5박7일 174만원부터
내용┃중세의 성과 수도원, 요새, 귀족의 저택을 보수해 숙박시설로 제공하는 파라도르 호텔과 직거래를 통해 최적의 요금으로 제공하는 ▲네르하 파라도르 하모니 ▲론다 파라도르 하모니 ▲그라나다 파라도르 하모니 허니문상품
출시일┃3월 (판매 중)
기획의도┃유럽 지역의 허니문 수요가 꾸준히 증가함에 따라 지역상품 외에도 테마상품을 개발함. 역사를 간직하면서 멋진 경관을 바라볼 수 있는 최고급 호텔을 제공하고자 했음.
특징┃네르하·론다·그라나다에 자리한 파라도르 호텔을 포함한 상품으로, 자기야 메인 홈페이지에 노출해 홍보를 극대화했으며, 호텔 소개와 이미지를 넣어 고객의 관심을 높였다.
기간 내 판매량┃그라나다 지역에 판매량이 급증해, 6개월 전에 예약해야 가능할 정도로 유럽지역의 히트 상품으로 급부상 중.
판매사/연락처┃내일투어, 02-6262-5353

회사의 시각┃파라도르 호텔을 허니문 브랜드인 ‘자기야’에 맞춰 개발했습니다. 자기야 유럽상품의 경우 타지역에 비해 파리하모니, 런던·베니스 하모니 등 지역구분이 많은 편이지만 점차 단독 호텔 상품을 넣어 풍부한 상품군을 구성했고요. 동남아, 몰디브 등 휴양지에 집중되는 럭셔리 호텔을 유럽에서도 다채롭게 보여줄 수 있어 긍정적으로 평가합니다.

▶노랑풍선
7가지 특전에 반응 뜨거워

상품명┃보라카이 신관디럭스 라까멜라 VS 크라운리젠시
상품가격┃4박5일 39만9,000원부터
내용┃라까멜라리조트 신관디럭스 VS 크라운리젠시 컨벤션 기획전
출시일┃5월9일
기획의도┃보라카이의 라까멜라 리조트 신관디럭스 개장과 함께 바캉스시즌을 노려 홈쇼핑 기획전을 준비했다. 총 7가지 특전과 함께 떠날 수 있는 기획전으로 고객의 반응을 이끌고자 했다.
특징┃매일 오전·저녁 출발 상품으로 숙소를 선택해 갈 수 있는 상품
기간 내 판매량┃실 출발건수 2,000여건 이상 (5월9일~6월24일 기준)
판매사/연락처┃노랑풍선여행사, 1544-2288

회사의 시각┃여름바캉스 준비기간과 맞물려 고객들의 반응이 폭발적이었습니다. 합리적인 가격의 실속패키지로 선보인 홈쇼핑 방영 이후 예약문의가 급증했고요. 향후 성수기뿐만 아니라 비수기에도 합리적인 상품으로 선보여 지속적인 흥미를 유발하고 관광 휴양지로 발돋움 할 수 있도록 노력할 것입니다.

▶레드캡투어
계절 한정 동굴호텔로 인기몰이

상품명┃꿈에 그린(green) 터키 완전 일주 9일
상품가격┃7박9일 179만원부터
내용┃터키일주 상품에 동굴호텔 1박을 추가하여 고객에게 특별함 경험을 제공함. 동굴호텔은 카파도키아 지역의 사암을 깎아 만든 이색 호텔로 신비스럽고 낭만적인 분위기가 있어 색다른 추억을 만들기 좋음.
출시일┃3월1일 (출시 후 6월 말까지 판매)
기획의도┃봄, 초여름 한시적인 시즌에만 경험할 수 있는 동굴호텔을 추가해 고객에게 색다른 추억을 안겨주고 싶었다.
특징┃레드캡투어에서 엄선한 지정가이드를 통해 살아있는 터키의 역사와 정보를 많이 얻을 수 있다. 100회 이상 출장 경험이 있는 전문 인솔자가 동행하며, 전체 터키 일정 모두 수신기를 제공함.
기간 내 판매량┃약 60건
판매사/연락처┃레드캡투어, 02-2001-4725
회사의 시각┃이 상품을 실제로 다녀오신 분들의 고객 만족도가 매우 높아 만족스러웠습니다.

▶롯데관광
업계 최고의 터키 상품 목표하다

상품명┃ (팁포함/특급호텔/국내선 2회) 터키항공 일주 8일
상품가격┃5박8일 209만원부터
내용┃터키 내 국내선 2구간을 항공기로 이동해 피곤한 육로 이동을 줄였음. 또한 팁을 포함해 현지 추가비용을 최소화시켰고, 터키 관광의 하이라이트인 이스탄불에서 2박을 하는 일정으로 구성해 만족도를 높임. 아울러 돌마바체 궁전 내부입장, 보스포러스 해협 크루즈 전세선 이용, 괴레메 박물관 포함, 다양한 특식 제공 등 동급 최고의 터키 일주 일정을 만듬.
출시일┃2012년 초 신규 출시, 이스탄불 시내호텔 업그레이드는 2013년 1월 이후
기획의도┃한국 면적의 약 7배나 되는 터키에서 차량 이동만 한다면 힘들다. 이 상품에서는 현지 국내선 항공 이동이 가능해 보다 여유 있고 편안한 일정을 구성할 수 있다. 또한 이스탄불 일정에서 시내 중심 25km 이내 자리한 5성급 호텔을 사용해 이스탄불 관광 시간을 최대한 가질 수 있도록 했다.
특징┃선착순 특가 적용 (10명 이상 예약 시)
기간 내 판매량┃2012년 : 약 2600명 송출, 2013년 1월~6월 : 약 1,400명 송출
판매사/연락처┃롯데관광개발 유럽팀, 02-2075-3006
회사의 시각┃연중 꾸준한 인기를 누리고 있으며, 고객 만족도 또한 높아 고무적입니다. 여행 기간을 1~2일 연장해 새로운 관광지 추가를 검토 중에 있습니다.


▶모두투어
음식천국 사이판의 화려한 부활

상품명┃음식문화축제 사이판 4일/5일
상품가격┃79만9,000원부터
내용┃5월 매주 토요일 사이판 현지에서 열리는 음식문화축제 참가할 수 있는 패키지 상품
출시일┃4월 (5월1일~31일 매주 수·목·금 출발)
기획의도┃현지에서 열리는 축제에 참가하면서, 다양한 음식과 사이판의 문화를 체험할 수 있는 일정을 포함함. 춘계 비수기 시장의 사이판에 고객의 관심이 쏠릴 수 있도록 이슈화 및 해당 상품 판매.
특징┃예약자에게 10달러 상당의 달러북 및 사이판 가이드북 제공
기간 내 판매량┃기존에는 모객이 적었지만 올해 뛰어난 성장을 보임
개선안┃향후 사용 리조트를 다양화해 저가부터 고가까지 고객 선택의 폭을 넓히면 판매가 더욱 활성화될 것이라 예상함. 예전에는 대고객 홍보가 많이 부족했으나, 올해는 관광청의 지원 및 대고객 홍보가 활발해져 판매량이 상승한 것으로 판단함. 또한 내부 직원에 대한 인지도제고 및 홍보 역시 판매를 위해 필요하다고 봄.
판매사┃모두투어, 1544-5252
회사의 시각┃지난 3년간 저조한 모객을 보였던 축제 참가 상품이었지만 올해부터 성장세를 보이면서 의미 있는 발전을 하고 있다고 생각합니다

▶자유투어
요트로 다시 태어난 방콕·파타야

상품명┃방콕&파타야 요트투어(바다낚시)+
코끼리트래킹+카오키여우 오픈주 5일
상품가격┃3박5일 45만9,000원부터
내용┃평소 접하기 힘든 요트투어를 일정에 포함해 상품 출시
출시일┃3월1일 (현재 판매 중)
기획의도┃획일화된 방콕·파타야 일정을 럭셔리 요트 투어로 완전히 다른 상품으로 변화시킴. 호기심 많은 젊은 층부터 럭셔리 투어를 원하는 VIP 고객까지 모두가 만족할 상품으로 기획.
특징┃롯데홈쇼핑 방영 및 지속적인 휴양지를 찾는 고객의 유입
기간 내 판매량┃300여명
판매사/연락처┃자유투어, 02-3455-0005

회사의 시각┃홈쇼핑 방영으로 폭발적인 반응을 보였고, 상품 기획의도 대로 젊은 층과 VIP까지 모두 높은 만족도를 보였습니다. 처음 상품을 만들 때 요트가 특정계층이 아닌 여러 고객에게 어떻게 다가갈까 걱정했지만 저렴한 여행을 찾는 젊은 층이 먼저 반응을 보였고, 홈쇼핑 방영 후에는 가족단위 또는 효도관광을 위해 찾는 여행객들이 상당히 많았습니다. 이에 좀 더 공격적인 상품 영업을 진행했고, 그 결과 동남아 지역의 최고의 히트 상품으로 발전하게 됐습니다.


▶온라인투어
자동차로 유럽 그대로를 만나다

상품명┃대학생 자동차 유럽 대장정 30박32일
상품가격┃30박32일 510만원부터
내용┃푸조 자동차를 리스해 대학생 7~8명이 한 조를 이뤄 유럽을 여행하는 상품
출시일┃3월29일 (출시 후 3개월 동안 판매)
기획의도┃단순히 명소만 둘러보는 것이 아니라 유럽의 역사와 문화를 체험하는 가치여행. 버스나 기차로 접근이 어려운 지역을 자동차로 둘러보고 호텔이나 호스텔 등 한정적인 숙소가 아닌 캠핑장을 이용해 현지인들과 직접적으로 만날 수 있는 교류 기회 제공. 글로벌적 사고를 키워야 할 대학생들에게 추천.
특징┃월별로 상품가를 10만원씩 차등 적용해 조기예약 혜택을 확실히 부여함
기간 내 판매량┃63명

개선안┃기존의 30일 여행 일정에서 기간을 줄이고, 직장인, 가족여행 등 다양한 상품 구성을 통해 새로운 유럽여행의 판도를 바꿀 수 있도록 검토할 계획. 또한 원가 인하, 전략적 마케팅 등으로 홍보한다면 더 큰 성장을 할 것으로 예상. 이미 유럽여행은 일종의 통과의례가 됐지만 시간이 흐르고 세대가 변함에 따라 새로운 방식의 여행을 제공해야 한다고 봄.
판매사/연락처┃온라인투어, 02-3705-8160

회사의 시각┃한층 진보된 미래형 유럽배낭여행으로 기획해 첫 선을 보였고, 학생뿐만 아니라 일반 직장인의 문의를 받을 정도로 각광받았습니다. 자동차 유럽여행은 여행시장에 새로운 변화를 이끌어갈 신성장 분야라고 자부합니다.

▶하나투어
여행객이 원하는 하와이의 모든 것

상품명┃하와이 테마여행 5~7일 (자유일정 포함)
상품가격┃145만원부터
내용┃기존 하와이 고객을 면밀히 분석해, 다양한 연령층이 만족할 수 있는 상품을 출시하고자 함. 하와이에서 고객들이 반드시 가보고 싶은 곳, 체험해 보고 싶은 것, 맛보고 싶은 것에 대한 테마를 담아 패키지 상품 출시.
출시일 ┃2월 말 (4월 출발부터 적용)
기획의도┃한국 내 하와이 패키지 시장의 천편일률적인 일정과 가격경쟁에서 탈피하고자 함. 고객의 여러가지 요구를 충족시켜줄 일정으로 업그레이드해 일정 자체의 경쟁력을 가질 수 있었음. 또한 다양한 연령층의 입맛에 맞게 테마옵션 일정을 구성해 원하는 옵션을 자유롭게 고를 선택권을 줘서 고객 만족도를 높이고자 했음.
기간 내 판매량┃4월1일부터 6월30일까지 총 1,700명(전년대비 31% 증가)
판매사/연락처┃하나투어, 1577-1233

회사의 시각┃30대부터 60대까지 다양한 연령층이 이용하고 있는 하와이 패키지 상품의 특성상, 하와이 ‘신개념 테마여행’ 상품은 적합했다고 봅니다. 볼거리, 먹거리, 즐길거리를 접목시킨 새로운 일정을 구성하면서 만족도를 높였으며, 타사와 차별화된 상품으로 가격위주의 시장에서 수익성 있는 시장으로 변화시킬 수 있었습니다. 앞으로 고객 반응을 보고 테마 일정을 업그레이드 하고, 옵션도 다양화하고자 합니다.



▶한진관광
친절한 교수님과 여행을 간다고?

상품명┃유홍준 교수와 함께하는 문화답사 여행
상품가격┃179만원부터
내용┃나의 문화유산 답사기 저자 유홍준 교수와 함께하는 일본속 우리문화 찾기 여행
출시일┃지난해 겨울. 판매 진행 중
기획의도┃인기도서 ‘나의 문화 유산답사기’ 의 여행코스를 저자와 함께 직접 둘러보는 문화답사 테마여행
특징┃예약자들을 살펴보면 예술계통 종사자 또는 관심이 많은 사람들이었음. 2월14, 28일 출발한 ‘유홍준 교수와 함께하는 일본속의 한국문화와 고사순례(古寺巡禮) 4일’ 상품은 모두 매진됐고, 오는 7월20일 출발하는 ‘유홍준 교수의 나의 문화유산 답사기 출간기념 아스카·나라·교토 4일’ 상품도 40명으로 마감됐다.
판매사/연락처┃한진관광, 02-726-5785

회사의 시각┃평소 좋아하는 작가와 함께하는 여행이라는 테마가 주효했다고 봅니다. 나의 문화유산 답사기 도서시리즈는 90년대부터 답사 신드롬을 일으키며 인문서 최초로 밀리언셀러를 기록한 바 있습니다. 관련해 제주 상품, 일본 상품을 출시했고, 책에 소개된 여행지의 자연과 문화유산, 역사, 사람 등의 이야기가 담긴 여행상품을 탄생시켰습니다. 일반 관광지가 아닌 숨겨진 사찰, 명소 등 특별한 여행지를 방문해 타사에는 없는 단독 상품으로 구성했는데, 숙소 조정 등으로 가격을 낮춰 좀 더 많은 여행객이 가도록 할 계획입니다."
저작권자 © 여행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