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항은 상당히 멀었기 때문에 그 곳으로 향하는 버스도 적은 편이었다. 더구나 직행이 아니라 모든 정거장에 멈췄기 때문에 가는 길은 더욱더 길었다. 집합시간보다 두어 시간 전에 버스를 타야 안전하게 제 시간에 도착할 수 있었다. 버스 안에서 몇몇은 운 좋게도 앉아갔지만 늦게 탄 아이들은 수 십 분을 서 있었다.
더욱 가관인 것은 수학여행에서 돌아오던 날이었다. 비행기가 공항에 도착한 오후 늦은 시간에는 버스가 다니지 않았던 것이다. 다행히 친구의 차를 얻어 타고 시내로 들어올 수 있었지만 한 밤의 공항에 남을 뻔 했던 날이었다. 만약 차가 없는 여행자라면 이 공항을 이용해서 여행을 떠날 수 있을까?
대도시에 인접한 공항들은 수요가 많은 만큼 인프라도 탄탄하다. 공항버스, 지하철, 고속철 등 언제 출발해도 도착할 수 있고 한 밤 중에 공항에 내려도 시내로 돌아올 수 있다. 수학여행을 갔던 공항도 지금은 공항으로 가는 버스가 더 많아졌을지도 모른다. 하지만 아직까지 지방의 중소형 공항들은 인프라가 부족한 곳이 많은 것 같다. 한 시간에 몇 번씩 정기적으로 운영하는 것은 아니더라도 항공 시간에 맞춰 대중교통을 이용할 수 있는 지역이 있기도 하지만, 하루에 단 한 편만 연결되는 지역이 있기도 하다. 최근 이슈가 되고 있는 한 지역 공항도 수요를 맞춰줄 수 있는 대중교통이 부족했다고 한다.
여행 산업을 키워가고 싶다면 흐름을 원활하게 맞춰줄 수 있을 정도의 인프라 구축은 필수다. 신규 노선이 생기고 상품이 만들어진다 한들 과정이 삐거덕거리면 소비자들을 설득할 수 없기 때문이다. 단기적으로 손실이 있더라도 장기적인 안목으로 준비하는 것이 인프라다. 접근이 쉬워지면 그만큼 찾는 사람도 많아진다. 상품 기획도, 판매도 원활하게 할 수 있는 가장 기본적인 것이 무엇인지 생각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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