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대국서 인턴·취업활동 등 가능
-취업취약계층 자녀 30% 우선 선발
 
한국과 미국 대학생들에게 상대 국가에서 연수와 인턴 및 취업활동을 허용하는 한·미 취업연수여행(WEST) 프로그램이 5년간 연장된다.
외교부 윤병세 장관과 주한미합중국 성 김(Sung Kim) 대사는 한·미 취업연수여행(WEST) 프로그램과 취업관광 프로그램(WHP)을 5년간 연장하는 외교부와 미국무부 간 양해각서에  지난달 29일 서명했다고 밝혔다. 이에 따라 향후 5년간 연간 최대 2,000명의 한·미 대학생들이 상대국에서 최장 18개월 동안 체류하며 연수, 인턴 및 취업활동, 여행을 할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이에 따라 한국 대학생들은 WEST(Work, English Study, Travel) 프로그램을 통해 미국에서 영어연수(2~5개월), 인턴취업(12개월), 여행(1개월) 등 최장 18개월 간 체류가 가능하며, 미국 대학생들은 WHP(Working Holiday Program)을 통해 한국에서 관광과 취업을 병행하면서 18개월간 체류할 수 있게 된다.

특히 우리측 참가자들은 연수기간 동안 영어강의, 미국의 경영실무, 기업문화와 일반사무에 초점을 맞춘 월 최소 90시간의 교육을 받게 되며, 미국 스폰서 기관은 교육을 마친 참가자들을 본인의 관심, 전공 및 능력에 맞춰 전문분야 인턴으로 배치하게 된다.

주한미합중국 성김(Sung Kim) 대사는 “WEST 프로그램을 통해 한-미 양국 국민들 간 긴밀한 관계가 더욱 증진될 것을 확신한다”며 “참가하는 학생들은 앞으로 양국의 오랜 우정과 상호 이해의 틀을 마련하는 한국의 친선 대사가 될 것”이라고 말했다.
 
WEST 프로그램은 한-미 양국정부의 지원으로 인턴구직 전에 미국 입국이 가능한 초청장(DS-2019)과 미국 비자가 신속히 발급되며, 교육부가 정부 추천서와 재정보증서를 발급해 비자 구비서류도 대폭 간소화된다. 또한 청년취업취약계층에 대한 지원차원에서 취업취약계층 자녀를 30% 우선 선발하며, 소득 수준에 따라 항공료, 어학연수비 등 정부지원금이 지원될 예정이다.
 
김명상 기자 terry@traveltimes.co.kr
저작권자 © 여행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