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국 각 지역별관광협회와 한국여행업협회(KATA), 그리고 이들을 회원사로 두고 있는 한국관광협회중앙회를 생각하면 협력·화합보다는 갈등·마찰이 먼저 떠오른다. 그만큼 서로 부딪치고 대립각을 세웠던 적이 많아서 일 것이다. 지난해만 하더라도 ‘여행업법’ 제정안을 두고 티격태격 잡음을 냈다. 올해라고 달랐을 리가 없다. ‘한국일반여행업협회’에서 ‘한국여행업협회’로 KATA의 명칭변경을 승인한 문화체육관광부의 지난해 결정이 다시 도마 위에 올랐다. KATA가 명칭변경 조건충족을 위해 무작위로 국내 및 국외여행업 등록 업체들을 대상으로 회원 유치활동을 벌여 분열을 초래하고 있다며 지역별관광협회들이 들고 일어 선 것이다.

이래서는 여행업 통합과 단결은 가당찮고, 회원사를 위한 협회도 없겠구나 싶었는데 얼마 전 극적인(?) 반전이 일어났다. 지난달 중순 열린 KATA 이사회에서 지역별관광협회의 요구를 대부분 반영한 일종의 타협안을 의결한 것이다. 이 타협안은 사전에 KATA와 지역별관광협회 실무선에서 의견을 주고받아 도출한 것이다. 구체적인 내용은 공개되지 않았지만, 서울을 제외하고 각 지방의 여행사(일반, 국외, 국내여행업)들은 해당 지역별관광협회에 가입해 회비를 납부하고, KATA 역시 이들을 회원사로 두고 여행업 관련 전문적 서비스를 제공하되 회비 징수권은 행사하지 않는다는 내용이 골자인 것으로 알려졌다. 지역별관광협회로서는 여행사 회원들의 이탈을 막는 것은 물론 회비 수입을 거두는 실익을 얻고, KATA는 비록 지방 소재 회원사들의 회비를 포기하는 대신 전국의 여행사를 아우르는 통합 여행업협회로서의 위상을 다진다는 효과를 거둘 수 있다. KATA 이사회의 의결에 이어 10월25일 열린 전국 지역별관광협회 사무국장 회의에서도 수용됐다. 이런 조화롭고 화합된 분위기는 아마 1992년 KATA 설립 이래 처음이 아닌가 싶을 정도로 이례적이었다.

이제 공은 지역별관광협회 회장들에게 돌아갔다. 이들이 최종적으로 수용결정을 내리면 협회간의 새로운 관계설정이 시작된다. 그러나 10월이 다 지나도록 감감무소식이었다는 점에서 불안감은 여전하다. 13일에 있을 지역별협회 회장단 모임에서 극적인 반전에 어울리는 의미 깊은 결정이 나오길 기대한다.    
 
김선주 기자
저작권자 © 여행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