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역협회장단, 합의안 수정 제안키로
-KATA “받기만 하겠다는 것” 부정적

화합 무드에 접어드는가 싶었던 협회 간 관계가 다시 오리무중에 빠졌다.
전국지역별관광협회 회장단은 지난 13일 회의를 개최, 한국여행업협회(KATA)와 전국지역별관광협회 양측 실무진에서 도출한 화합을 위한 합의안을 사실상 거부했다. 합의안을 수정해 KATA에 다시 제안하기로 한 것이다. 그러나 KATA 입장에서는 거부할 가능성이 높아 향후 다시 극한 대립양상을 보일 수도 있다.

이번 갈등은 KATA가 명칭변경 조건을 충족시키기 위해 전국의 국내 및 국외여행업 등록업체를 대상으로 무작위로 회원가입 유도활동을 벌여 혼란과 분열을 초래했다며 전국 각 지역별관광협회가 반발하면서 불거졌다. 문화체육관광부는 지난해 KATA의 명칭을 기존 한국일반여행업협회에서 ‘일반’을 뗀 한국여행업협회로 변경하도록 허가하면서 국내외 여행업 등록업체 2,000개사를 회원으로 둘 것 등을 조건으로 내걸었다. 조건충족 기한은 올해 12월말까지다. 갈등 조정을 위해 양측이 실무진 선에서 협상을 벌여 합의안을 도출했고, 이 합의안에 대해 KATA 이사회도 수용결정을 내렸다. 지역별협회 회장단만 수용하면 화합과 협력의 관계가 시작될 수 있었기 때문에 회장단 회의 결과에 대한 관심도 높았다.

합의안의 핵심은 2가지였다. 서울을 제외한 지방 소재 여행사(국외, 국내, 일반여행업)는 모두 해당 지역협회의 회원으로 활동하도록 하되, KATA가 지방 소재 여행사들을 대상으로 여행업 관련 업무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는 연계고리를 마련하기 위해 각 지역협회가 KATA의 특별회원으로 가입한다는 게 골자다. 지역협회 입장에서는 회원유지 및 회비수익을 보장받고, KATA로서는 지방 회원을 포기하는 대신 명칭변경과 통합여행업협회로서 활동할 수 있는 발판을 확보하는 것이다.

그러나 13일 열린 지역별협회 회장단 회의에서는, KATA의 특별회원으로 가입한다는 부분은 여러 가지 측면에서 무리가 따르는 만큼 다른 표현으로 수정하기로 했다. 또 KATA가 여행업협회로 정식 명칭변경이 이뤄지더라도 독자적인 여행공제회 사업을 하지 않도록 ‘여행공제회는 한국관광협회중앙회가 운영한다’는 조항을 추가해 KATA에 다시 제안하기로 했다. 대신 모든 갈등이 명칭변경 조건에서 비롯된 만큼 이를 더 이상 문제 삼지 않겠다는 뜻을 문관부에 전달하기로 했다.

이와 관련 양측을 회원협회로 두고 있는 한국관광협회중앙회 측은 “합의안의 본 취지에 대해서는 동의했으며, 다만 세부 항목과 표현 등에서 다소 수정을 하기로 했다”며 “여행공제회 조항의 경우 KATA가 나중에 독자적인 여행공제회 설립을 추진할 가능성을 배제할 수 없기 때문에 만약의 경우에 대비해 추가하기로 한 것”이라고 전했다.

개괄적인 회의결과를 파악한 KATA 측은 어이가 없다는 반응이다. KATA 관계자는 지난 14일 “양측에서 내세운 실무 대표진이 협의에 협의를 거쳐 도출한 합의안인데 다시 수정제의하겠다는 것은 사실상 거부한 것과 다름없다”며 “받기로 한 것은 다 받되, 주기로 했던 것은 주지 않겠다는 뜻으로 밖에 해석할 수 없다”고 말해 이견 조율이 쉽지 않을 가능성을 내비쳤다.
 
김선주 기자 vagrant@traveltimes.co.kr
 
저작권자 © 여행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