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나친 인상 vs 서비스 개선
-기존 대행업체 타격 불가피  
-비자 거절되면 발급비 안내
 
중국 방문 시 꼭 필요한 비자 발급 비용이 24일부터 최대 3만원 인상된다. 중국 대사관은 지난 6일 서울의 남대문과 충무로, 부산, 광주 등 4곳에 중국비자신청 서비스센터(이하 비자신청센터)를 오픈하고, 시범운영 기간을 거쳐 24일부터 정식 가동키로 했다. 대사관은 업무 부담을 줄이기 위해 중국 여행사(CTS)와 중국국제여행사(CITS)에 비자 발급 업무를 위탁했다. 비자신청센터의 오픈으로 달라지는 점은 크게 두 가지다. 비자발급 비용이 최대 3만원 인상되고 비자 발급 신청을 누구나 할 수 있도록 변경된다.  

우선, 비자 발급 비용의 경우 센터 운영비 및 수수료 등의 명목으로 비자신청센터에 추가 수수료를 1~3만원 더 지급해야 한다. 개인관광 단수비자의 경우 일반(3박4일)은 3만5,000원에서 5만5,000원으로 2만원, 급행(1박2일)은 5만9,000원에서 8만9,000원으로 3만원이 올랐다. 4인이 기본인 골프 1팀이 중국을 여행하려면 비자 비용만 22만원을 지불해야 하는 셈이다. 당연히 업계에서는 발급 속도가 빨라지는 것도 아닌데 금액을 과도하게 인상하는 것 아니냐는 지적이 나오고 있다. 이와 관련 주한 중국영사관 우 예 부영사는 지난 14일 본지와의 통화에서 “여행사들이 방문목적과 관계없이 관광비자로만 신청해 체류기간 등에 문제가 생겨 불만도가 높다”며 “한국외교통상부에서도 해마다 중국비자접수를 개인도 직접 할 수 있도록 변경해달라고 요청했다”고 전했다.
 
또한 “중국은 15개 국가, 36개의 도시에서 비자신청센터를 운영하고 있는데 유럽의경우 수수료를 약 30유로 받고 있다”며 인상된 수수료는 현지 물가에 맞게 적용되었다는 입장을 밝혔다. 한국의 경우 서울 지점 2곳에 각각 60여 명, 부산지점 30여 명, 광주지점 16여 명의 창구 직원을 고용했으며 시설 운영비 등도 고려해 책정된 수수료라는 설명이다. 비자신청센터측은 접수와 동시에 비용을 지급하던 방식이 발급 당일 지불로 변경된 것도 여행객에게 유리한 내용이라고 소개했다.
 
지불 시점의 변경으로 기존에는 비자를 거부당해도 환불을 받을 수 없었지만 앞으로는 비자 발급이 거부되면 비용을 지불할 필요가 없다. 방문의 불편을 줄이는 우편 업무 서비스나 온라인으로 실시간 비자 상황을 조회할 수 있는 서비스 등의 개선이 이루어졌다는 점도 강조했다. 

한편, 대행사에 수수료를 지급하지 않고 모든 여행사나 개인이 비자발급을 대행할 수 있게 되면서 기존의 발급 대행사들이 위기에 처했다는 우려도 있다. 기존의 지정 여행사 중 한 곳의 관계자는 “비자 대행이 최소 3,000원 정도인데, 1인 여행사의 경우 단체 행사 100명을 보낸다고 가정한다면 직접 접수로 수수료만 30만원을 절감할 수 있다”며 “20% 정도는 비자 대행 문의가 줄어들지 않을까 예상한다”고 내다봤다. 반면에 현실적으로 여행사에서 비자 업무까지 도맡아 하기에는 무리라는 의견도 있다. 원스카이투어 최윤정 실장은 “소규모 여행사의 경우에는 비자 몇 개 직접 발급해서 수수료를 아끼는 것보다 그 시간에 항공권 하나를 더 판매하는 것이 이익이라고 판단할 것”이라고 전했다. 또한 “개인이 직접 비자를 발급받을 수 있다하더라도 서류 준비 등의 절차 때문에 수요는 많지 않을 것 같다”고 덧붙였다. 

손고은 기자 koeun@traveltimes.co.kr
저작권자 © 여행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