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당한 해외여행 촉진효과 기대 … 국내여행업 “득도 실도 없을 것”  
 
국내관광 촉진을 위해 도입하기로 한 ‘관광주간’을 놓고 국내여행업 부문보다 아웃바운드 업계가 오히려 더 큰 기대를 걸고 있다.
문화체육관광부는 지난 3일 청와대에서 열린 대통령 주재 제2차 관광진흥확대회의에서 국내관광 활성화를 위해 올해 2차례에 걸쳐 총 22일에 이르는 ‘관광주간’을 지정하겠다고 보고했다. 5월1일(목)부터 11일(일)까지, 9월25일(목)부터 10월5일(일)까지 각각 11일씩 총 22일을 관광주간으로 지정하고, 이 기간에 초·중·고교의 재량휴업을 유도해 국내여행에 나설 수 있는 여건을 조성한다는 계획이다. 관광주간에 맞춰 관광업계 및 지자체 등과 합동으로 내나라 여행가기 캠페인을 진행해 국민들의 국내여행을 유도한다는 계산이다. 

9월27일 세계 관광의 날에 맞춰 관광주간을 설정하고, 다양한 행사와 이벤트로 국민들의 관광에 대한 관심을 높이고 관광인 역시 자존감을 키우는 계기로 삼자는 제안은 여행업계에서 먼저 던졌던 화두였다. <여행신문 2013년 11월18일자 유동수 칼럼 참조> 때문에 이번 관광주간 지정 계획에 대한 여행업계의 반응은 긍정적이다. 그러나 정작 반겨야할 국내여행업 부문은 시큰둥하고 오히려 아웃바운드 업계가 들썩이고 있다. 관광주간에 각 학교들의 재량휴업까지 더해지면 장기여행도 가능해져 국내는 물론 해외여행 수요까지 크게 촉진할 가능성이 높다는 계산 때문이다. 실제로 5월 관광주간의 경우 어린이날과 석가탄신일 연휴로 이미 토요일부터 화요일까지 4일 연휴가 형성된 상태이기 때문에 나머지 3일이 재량휴업이 된다면 장거리 목적지도 수혜를 받을 수 있게 된다.

국내여행 유도를 위해 도입했지만 정작 수혜는 해외여행 부문이 입을 수도 있는 것이다. 이 때문인지 국내여행 전문업체들은 메마른 반응을 내놓았다. 모 여행사 대표는 “국내여행을 촉진하기 위해 도입한다고 했는데 국내여행보다는 해외여행을 촉진할 것 같다”며 “5월은 관광주간이 없어도 원래 잘 되는 시기이고, 9월은 추석 명절로 수요가 위축되는 시기이기 때문에 관광주간으로 인한 득도 실도 크지 않을 것”이라고 내다봤다. 또 다른 업체 관계자는 “당초 취지를 살리려면 관광주간만 지정하는 데서 끝나지 말고 실제로 소비자들이 국내여행에 매력을 느끼고 떠날 수 있도록 종합적인 후속 전략이 펼쳐져야 한다”고 지적했다.

한편, 문관부는 이날 관광주간 도입과 함께 ‘올해의 관광도시’ 선정, 근로자 휴가지원, 스마트 관광 서비스 기반 확충, 승마관광 활성화 등 다양한 시책을 펼치겠다고 밝혔다. 
 
김선주 기자 vagrant@traveltimes.co.kr
저작권자 © 여행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