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정기편 규제 완화 통해 항공공급 확대
-여유법 정착 노력 절실, 결제도 개선해야 

인-아웃 부문 모두에서 우리나라 최대의 관광시장으로 부상한 중국시장의 장기적 발전토대를 마련하기 위한 움직임이 본격화됐다.   
지난달 29일 롯데호텔에서 열린 ‘한중 관광품질 향상 협력발전 심포지엄’은 연간 830만명(2013년) 규모로 확대된 한-중 양국간 관광교류의 질적, 장기적 발전을 모색하는 자리였다. 양국 정부가 주최하고 한국여행업협회(KATA)와 한국관광공사가 주관한 이날 행사를 통해 양측은 주요 관광현안에 대해 의견을 나누고 개선책을 모색했다. 특히 우리 측은 아웃바운드 및 인바운드 각 부문별로 여행업계 시선을 반영한 발전전략을 제안하며 심포지엄을 주도했다.

아웃바운드 부문에서는 항공공급을 확대하기 위해 제도적 개선이 필요하다는 주장이 눈길을 끌었다. 발표자로 나선 하나투어 김진국 전무는 중국 산둥성과 하이난에 국한된 항공자유화 지역, 한 노선에 4개월 이상 부정기편을 운항할 수 없도록 한 조치 등으로 항공공급이 원활하지 못하다고 지적하고, 부정기편 운항에 대한 규제를 완화하고 부정기편 운항에 대한 허가도 최소 1달 전에 신속하게 이뤄져야 한다고 지적했다. 항공 공급의 비연속성을 해소해야만 관광지 개발 등도 원활하게 진행될 수 있다는 이유에서였다. 

비자 역시 제도적 개선이 필요하다고 지적했다. 김 전무는 2012년 초청장과 여권사본이 비자발급을 위한 필수서류로 추가됐고, 올해는 중국비자센터가 도입되면서 비자발급비용이 인상돼 중국여행상품 가격도 상승했다고 전했다. 비자 관련 불편사항을 해소하기 위해서는 도착비자 제도 확대시행 등 비자발급 간소화가 필요하며, 장기적으로는 무비자 조치도 검토할 필요가 있다고 밝혔다. 또 가이드와 관련해서는 중국내 고급가이드가 부족한 만큼 국가적 차원의 가이드 육성이 필요하다고 제안했다.

인바운드 부문에서는 중국 여유법이 사실상 무력화돼 한국 인바운드 업체들의 고충이 큰 만큼 양국이 여유법 정착을 위해 노력할 필요가 높다는 점이 부각됐다. 모두투어인터내셔널 장유재 대표는 ‘합리적 거래질서 확립을 위한 방안’ 주제발표를 통해 “중국 여유법에도 불구하고 지상비는 다시 제로 또는 마이너스가 됐으며 저가경쟁으로 인한 시장 혼란도 커졌다. 그러나 여유법 시행 이후 전개된 쇼핑 일정 축소와 옵션 판매 금지, 쇼핑 수수료율 인하 등은 여전해 여행사들의 수익창출이 더욱 힘들어졌다”고 토로했다. 여유법 정착을 위해 중국 정부는 여유법의 철저한 준수를 유도하고 여행상품 가격분석 등을 통해 저가상품 판매를 원천적으로 차단해야 한다고 장 대표는 지적했다. 한국 정부 역시 여행사 수시점검을 통해 시장질서 문란행위를 근절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중국 측 송객여행사의 늦은 대금결제 관행도 도마 위에 올랐다. 장 대표에 따르면 중국 측 송객여행사의 대금 결제 기간은 보통 6개월에서 12개월 이상에 이르고, 외화송금보다는 직접 현금지급을 선호해 한국여행사 직원들이 중국 여행사를 방문해 수금하는 경우까지 발생하고 있다. 유동자금 부족으로 인한 경영상 고충과 외화반출입에 관한 규정 위반 소지 등 문제가 많은 만큼 개선이 시급하다는 주장이다. 장 대표는 45~60일 이내에 외화송금 형태로 대금을 결제하는 일본을 예로 들고, 한중 양측이 민간협의회를 구성해 해결책을 마련할 것을 제안했다.

한편 이날 심포지엄 후에는 한국여행업협회(KATA) 양무승 회장과 중국여행사협회 회장대리자가 이번 행사의 정례화 추진, 관광품질 제고 노력, 관광객 안전 강화노력 등의 내용을 담은 공동합의문을 낭독하고 준수를 다짐했다.

김선주 기자 vagrant@traveltimes.co.kr
 
저작권자 © 여행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