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돈 주고 유치해 가이드에 되팔기도
-제주도 넘어 서울까지 확대되는 추세

중국 인바운드 부문의 기형적인 성장에 대한 우려가 커졌다. 중국인 관광객의 방한규모가 커질수록 시장질서는 그만큼 혼탁해진다는 하소연이 팽배하다. 질적 성장이 뒷받침되지 않고 있어서다.
한국관광공사가 지난 24일 발표한 외래객 입국통계에 따르면 5월 한국을 찾은 중국인 관광객 수는 51만명으로 전년동월대비 무려 85% 늘었다. 역대 최고의 성장률이다. 5월까지 누계로도 전년동기대비 57% 증가한 209만명에 달한다. 그야말로 중국인 관광객이 물밀 듯이 오고 있는 셈이다.

하지만 정작 중국 인바운드 업계는 반기기는커녕 오히려 혀를 내두르고 있다. 정상적인 수요에 의한 정상적인 성장이 아니라는 이유에서다. A 중국 전담여행사 대표는 “마이너스 지상비로 돈을 주고 단체를 사오는 게 일반화된 데다가 중국쪽 송객여행사의 요구액도 커졌다”며 “도저히 받아들일 수 없는 수준이어서 최근에는 포기한 물량이 받은 물량보다 4~5배는 많다”고 털어놨다. 또 “물량을 포기할 수 있는 위치에 있으면 그나마 다행으로 소규모 인바운드 여행사는 중국측 여행사의 요구에 이끌려 마이너스 단체를 받고 무리한 행사를 진행하다 손해를 보기 일쑤”라고 덧붙였다.

이렇다보니 이제는 인바운드 여행사가 돈을 주고 유치한 마이너스 팀을 가이드에게 되파는 일까지 벌어지고 있다. “손실을 최소화하기 위해 가이드에게 일정 액수를 받거나 쇼핑매출 등에서 일정 수준 이상을 사전에 가이드로부터 약속 받고 팀을 배정하는 여행사가 늘고 있다”며 “초기에는 제주도에 국한된 사례였지만 이제는 서울 등지로도 확대됐다”는 것이다.

계획대로 쇼핑에서 적자분을 만회하면 다행이지만 이제는 이마저도 불가능해진 상황이다. 2013년 10월 중국 여유법 시행을 계기로 여행사가 알선하는 쇼핑센터에 대한 신뢰가 급락해 중국인 관광객들이 구매를 기피하는데다가 워낙 초저가 여행상품을 이용한 구매력 낮은 관광객들이 많다보니 면세점에서도 예전만큼 매출이 발생하지 않기 때문이다. 숫자만 컸지 속내를 들여다보면 아무 실속이 없다는 평가가 나오는 이유다. 
 
문화체육관광부 관계자는 지난 26일 “5월말 서울에서 열린 한중 관광품질 향상 심포지엄에서도 정부와 우리 여행업계에서 문제제기를 했지만, 하반기에 여유법 위반행위에 대해서 집중 점검하겠다는 답변만 받았을 뿐 아직 이렇다 할 변화는 없다”며 “우리 정부 입장에서는 최근에 제주도 실태점검에 나서는 등 관련 법 규정 및 지침 위반행위에 대한 점검을 강화하고 있다”고 밝혔다. 또 “조만간 무자격 가이드 이용, 중국전담여행사 명의대여 등 규정 위반 행위에 대한 집중적인 점검에 나서 경종을 울리는 방안을 기획하고 있다”고 덧붙였다.
 
김선주 기자 vagrant@traveltimes.co.kr
 
저작권자 © 여행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