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관광협회중앙회가 최근 160억원에 건물을 매입했다. 뒷말이 나돌더니 급기야 7일 문화체육관광부 국정감사에서도 도마 위에 올랐다. 국가보조금 55억원에 110억원까지 대출을 받아서 건물을 매입한 배경이 석연찮고, 자칫 잘못되면 국가보조금을 환수하지 못할 수도 있다고 새정치민주연합 배재정 의원은 따졌다. 

올해 초 중앙회는 이 건물 2개층으로 한국관광명품점을 이전시켰다. 관광명품점은 국가보조금 55억원을 받아 중앙회가 1999년 설립했다. 기존 자리보다 인사동 상권에서 멀어진 건물로 왜 이전했는지는 논외로 치자. 여러 채권자가 250억원 가량의 근저당을 설정한 그야말로 누더기 건물임을 모르고 입주했는지 지금도 궁금하다. 처음 경매에 나왔을 때 220억원이었던 감정가는 2차례 유찰 과정을 겪으며 140억원으로 떨어졌다. 중앙회는 9월30일 경매에서 160억원에 낙찰받았다.
 
건물이 경매로 넘어가고 소송분쟁에 휘말려 자칫하면 임대보증계약금을 날릴 수도 있었고, 관광명품점 경영정상화를 위해서 건물 매입에 나섰다는 게 중앙회의 설명이다. 계약금 4~5억원이 작은 액수는 아니지만 이율 4.85%로 대출 받은 110억원의 연간이자만 5억원이 넘는다는 점을 감안하면 고개를 갸우뚱하지 않을 수 없다. 수 억원에 이를 것으로 보이는 취득세와 등록세, 미납세액은 또 어떤가. 110억원 대출도 중앙회 남상만 회장 소유의 호텔을 담보로 은행에서 대출 받은 돈을 중앙회가 다시 빌리는 방식을 취했다. 이래저래 의구심을 품을 수밖에 없으니 “이러다가 중앙회 소유 강남 부동산과 여행공제회 적립금까지 위험해지는 것 아니냐”는 우려의 소리가 나오는 것도 당연하다.

주사위는 던져졌다. 중앙회 말마따나 과거에도 은행대출을 받아 관광명품점 전세금 인상분을 충당하고 변제한 적이 있다. 관광명품점 경영정상화를 위해 외부 컨설팅도 받는 등 자구노력도 하고 있다. 그런데도 마음은 개운치가 않다. 중앙회가 과연 경영정상화와 대출금 상환 등의 과제를 잘 처리해 나갈 수 있을지 걱정돼서다. 향후 진행상황에 대한 중앙회의 적극적인 정보공개와 관광업계의 지속적인 관심이 절실한 이유다. 그래야만 중앙회도 "외부의 모든 우려를 기우로 만들겠다"는 약속을 지킬 수 있을 것이다.    
 
김선주 기자 vagrant@traveltimes.co.kr
 
저작권자 © 여행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