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 인바운드 여행사 관리·감독 강화
-가이드 단속, 주차단속완화도 ‘갸우뚱’

메르스로 인해 침체된 인바운드 부문을 지원하기 위해 정부와 지자체가 여러 가지 대책을 내놓고 있지만 일부는 현장 상황과 괴리가 있어 빈축을 사고 있다. 평상시라면 몰라도 메르스 직격탄을 맞은 현재 분위기와 맞지 않는다는 지적이다.  

중국 인바운드 업계는 문화체육관광부의 ‘방한 중국인 단체관광객 품질관리 강화’ 계획을 둘러싸고 빈정대고 있다. 마이너스 지상비와 쇼핑강요 등 고질적인 병폐를 관리감독 강화를 통해 해소하겠다는 계획이다. 별도 위원회를 구성해 적정 상품가 수준은 물론 쇼핑센터와 여행사간의 수수료 수준까지도 정하고 이를 어기면 제재를 가하는 등 시장개입 수준이 상당히 높은 계획 일색이다. 메르스 이전 중국인 관광객이 밀물처럼 밀려올 때는 시장 정화 차원에서 일정 부분 필요한 조치이지만 메르스 이후 정상화 대책으로 내놓기에는 적절하지 않다는 평가가 많다.
 
무자격 관광가이드에 대한 점검 및 단속을 강화하겠다는 계획도 마찬가지다. 문화재청은 7월 계도기간을 거쳐 8월부터 경복궁과 창덕궁 등 4대궁을 관람하는 외국인 단체 관광객을 인솔하는 가이드의 자격증 유무와 패용 여부를 점검하고, 만약 무자격자일 경우 궁궐 관람을 중지시킬 계획이라고 밝혔다. 최근 궁궐 내 무자격 관광가이드의 역사 왜곡과 관람예절 미준수 등으로 인한 문제가 지속 발생하고 있다는 이유에서다. 그러나 현장에서는 시큰둥하다. 한 관계자는 “메르스 극복책의 하나로 내외국인에게 4대궁을 무료 개방하겠다고 한 것까지 좋았는데, 가이드 단속 계획은 일거리가 없어 개점휴업 상태인 현 분위기에서는 생뚱맞은 느낌마저 든다”고 꼬집었다.

서울시가 메르스로 인한 민생 경기침체 극복책의 하나로 추석이 끼어있는 9월까지 3개월 동안 불법 주·정차 단속을 완화하기로 한 것에 대해서도 그다지 기대하지 않는다. 관광활성화를 위해 외국인을 태운 관광버스도 단속 완화 대상에 포함했는데, “태울 외국인 손님이 없어 죄다 멈춰 선 마당에 단속 완화가 무슨 의미가 있느냐”는 반문이다.

모 중국전담여행사 대표는 “각 부문에서 메르스 이후 시장정상화를 위해 다양한 액션을 취하고 있지만 당장 실질적인 유치 효과로 이어지기에는 한계가 명백하다”며 “현재로서는 10월 국경절 연휴 즈음에야 조금이나마 회복세를 느낄 수 있을 것 같은 만큼 이런 현실을 반영한 대책을 실시해야 한다”고 지적했다. 
 
김선주 기자 vagrant@traveltimes.co.kr
저작권자 © 여행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