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상비부터 수수료 수익까지 보고해야
-“정상화 위해 불가피” vs “과도한 개입”

방한 중국인 단체관광객 품질관리를 위해 정부가 도입한 중국인 단체관광객 유치 전담여행사(중국전담여행사) 전자관리시스템(www.kata.or.kr/china)을 둘러싸고 중국 인바운드 업계가 반발하고 있다. 

문화체육관광부는 한국여행업협회(KATA)를 통해 전자관리시스템을 구축하고 설명회와 수정보완 과정을 거쳐 지난 5일 공식 오픈했다. 비록 초기보다 다소 완화됐다고는 하지만 중국전담여행사의 반발을 누그러뜨리기에는 역부족이다. 전자관리시스템은 ‘방한 중국인 단체관광객 품질관리’ 방안의 하나로 도입하기로 한 것이다. 이 시스템을 통해 중국인 단체관광객 대상 상품구성과 운영, 실적보고, 지상비 적정성 여부, 유자격 가이드 활용여부 등 모든 단계를 관리하고 모니터링 하겠다는 계획이다. 

중국전담여행사들의 가장 큰 불만은 각 회사의 대외비라고도 할 수 있는 수입과 지출 정산내역과 영업자료 등을 낱낱이 공개하도록 한 점이다. 단체 또는 FIT 등 행사유형별로 중국측 송객여행사 정보를 비롯해 상품 기본 내역, 1인당 상품판매가, 유치단가(지상비), 행사경비, 쇼핑·면세점 수익, 인센티브 수익, 가이드 팁 수익, 옵션 수익, 순수익 등을 모두 기재하도록 했다.

중국전담여행사 A사 대표는 “한마디로 내 살림살이를 낱낱이 보고하라는 얘기로 시장경제체제에서 정부가 민간기업의 경영에 과도하게 개입하는 격”이며 “보고에 소요되는 인력과 시간부담 역시 만만치 않다”고 격앙된 반응을 보였다. B사 관계자 역시 “중국 인바운드 시장을 정상화시키겠다는 취지에는 공감하지만 너무 갑작스레 그것도 일방적으로 강도 높은 주문을 해 당혹스럽다”고 말했다.

과연 제대로 운영될 것인가에 대한 의구심도 크다. 현재로서는 허위정보를 기재하거나, 아예 보고에 불응해도 이를 제재할 이렇다 할 수단이 없기 때문이다. 문관부의 의지는 확고하다. 중국 인바운드 시장 정상화를 위해서는 더 이상 늦출 수 없다는 입장이다. 

문관부 국제관광과 왕기영 사무관은 “정부가 중국인 단체관광객 유치 권한을 부여한 209개 여행사에 국한해서만 시행하는 것으로, 부여 받은 권한에 상응하는 의무일 뿐”이라고 설명하고 “실행력 확보를 위해 현 ‘중국전담여행사 관리지침’에 허위정보 기재나 보고 불응에 대한 제재 조항을 담는 방안을 추진하고 있다”고 밝혔다. 

김선주 기자 vagrant@traveltimes.co.kr
저작권자 © 여행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