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협회장 뽑는 대의원 수 확대 필요성 높아져
-수 적어서 부정 여지…직선제도 검토 필요
 
한국관광협회중앙회(KTA)와 서울시관광협회(STA) 차기회장 선거가 모두 경선으로 치러지게 되면서 과열경쟁을 우려한 나머지 일각에서는 투표권을 행사하는 대의원 수를 늘려야 한다고 주장하고 있다. 

회원여행사의 직접 투표로 회장을 선출하는 한국여행업협회(KATA)와 달리 KTA와 STA는 별도로 선출된 대의원에 의한 간선제로 회장을 뽑는다. 두 협회 모두 대의원 수는 50명 이하로 구성하도록 정관에서 규정하고 있다. 대외적으로 한국 관광업계를 대표하는 KTA, 그리고 서울을 대표하는 관광단체인 STA의 수장이 많아봤자 50명인 대의원의 손에 결정된다. 두 명의 후보가 경쟁할 경우 26명의 대의원만 내 편으로 만들면 당선되기 때문에 경우에 따라서는 대의원 매수 등 부정선거로 흐를 가능성도 배제할 수 없다. 특히 선거전이 치열할수록 부정선거 유혹도 커질 수밖에 없다. 

한 협회 관계자는 “증거가 나오거나 사실로 확인된 경우는 없지만 ‘누가 돈을 뿌렸다고 하더라’는 식의 얘기는 종종 나돌았다”며 “대의원 수가 적을수록 편법의 여지도 커지기 마련”이라고 지적했다. 

또 다른 협회 관계자는 “대의원 수가 너무 많으면 시간과 비용이 많이 소요된다는 지적에 따라 50명으로 조정한 것으로 알고 있다”고 전하고 “당시에는 대부분 추대 형태로 회장을 선출했기 때문에 대의원 수에 별다른 의미가 없었지만, 요즘처럼 여러 후보가 혈투를 벌이는 상황에서는 대의원 수가 선거결과에도 결정적 영향을 미칠 수 있다”고 말했다.

협회들의 연합회인 KTA는 회원협회가 23개에 지나지 않아 직선제가 의미가 없는 만큼 대의원 수 확대를 통한 재정비가 현실적 대안이다. STA는 여행사, 관광식당, 호텔, 관광편의시설 등 서울소재 약 4,700개 업체를 회원사로 하고 있는 만큼 대의원 확대는 물론 직선제도 검토할 수 있는 상황이다. 직선제에 따른 선거비용 증가 문제는 입후보비 도입으로 일정 부분 해결할 수 있다는 지적이다. KATA의 경우 회장선거 후보 등록시 1인당 1,000만원의 입후보비를 받고 있다.

김선주 기자 vagrant@traveltimes.co.kr
 
저작권자 © 여행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