①여행산업 전망
②자사 전망
③위기 요인
④기회 요인
업체명 가나다순
 
 
● 항공사별 전망
 
▶가루다인도네시아항공 김경혜 영업총괄이사
나쁘다
세계적 경기 침체
나쁘다
인도네시아 자체적으로 내수 상황 좋지 못함
위기 총선으로 인한 인센티브 수요 하락
기회 없음
 
▶남아프리카항공 김성한 이사
좋다
좋다

위기 환율 등의 경제상황, IS 테러위협 등 외부요소
기회 꾸준히 증가하고 있는 여행수요, 새로운 지역에 대한 소비자 니즈
 
▶대한항공 이동근 부장
보통
좋다

위기 저비용항공사 증가
기회 저유가 환경 지속 전망
 
▶말레이시아항공 신용진 전무
좋다
한국 여행자 수 꾸준히 증가하고 있고, 저비용항공사들로 여행비용 절감
나쁘다
말레이시아항공 본사차원에서 노선 줄이고 있어 이원구간 판매 어려움
위기 미국 금리 인상, 국내 경제 부정적
기회 항공공급 확대로 수요 또한 끌어올릴 수 있을 것으로 기대
 
▶세련항운 송재선 상무
좋다
출국자 수 매년 큰 폭 성장
좋다
캄보디아앙코르항공으로 새로운 기회 모색
위기 외부요인
기회 유가 하락이 가장 큰 기회요인
 
▶세부퍼시픽 윤종은 상무
보통
보통

위기 항공공급과잉, 신규경쟁사 진입, 국내 및 국제 경제 침체, 환율 변동성, 여행사업 불황
기회 지속적인 여행수요 성장, 휴가·방학 일정의 탄력성 증가, 가족여행, 개인여행 수요 증가, 해외
여행 인프라 개선
 
▶에어캐나다 김정호 부장
나쁘다
경제악화에 따른 여행심리 약화
보통
위기 경제상황
기회 토론토 데일리 취항
 
▶에티하드항공 안진문 지사장
좋다
해외여행객 증가, 여행유통 채널 확대
좋다
위기 경기침체로 인한 MICE 시장 감소, 유가하락으로 인한 중동지역 신규 플랜트 수주 감소, 유럽항공 공급과잉, IS테러위협
기회 해외여행자 수 증가, 여행유통 채널 확대, 리오올림픽, 자사 기재 업그레이드
 
▶영국항공 송교영 팀장
좋다
좋다

위기 유럽 공급석 확대로 인한 경쟁심화
기회 영국항공 브랜드 국내 정착
 
▶유나이티드항공 박범준 이사
좋다
저비용항공사 확대로 아웃바운드 규모 증가 기대
보통
유럽 테러사건으로 인한 반사이익 기대, MICE 미주지역 활성화 긍정적
위기 미국 입국 조치가 까다로워짐
기회 FIT 시장 확대, 미주 전문여행사들의 노력
 
▶이스타항공 나용길 영업본부장
좋다
저비용항공사들의 시장 점유율이 증가함에 따라 여행객 및 여행산업 전망 긍정적
좋다
국제유가의 안정화에 따라 원가 부담 감소로 실적 전망 긍정적
위기 노선별 공급 과잉에 따른 판매가격 하락
기회 저비용항공사 시장 점유율 확대
 
▶타이항공 한영철 부지사장
보통
세계적 경기 침체
보통
MICE 체감할 정도로 수요 감소
위기 경기 침체로 인한 기업 위축으로 출장뿐만 아니라 MICE 등 줄어듦
기회 보통하거나 내려갈 것으로 전망되는 유가
 
▶하와이안항공 권기영 상무
보통
경기 해소 여부에 따라 유동적
보통
성장보다는 유지 계획
위기 환율
기회 별로 없어 보임
 
▶PAA 박미래 이사
좋다
항공 회담 등으로 취항지 확대, 저비용항공사 성장으로 인한 공급석 확대 등 시장 긍정적
좋다
타이완 지역 노선 확장 확실시. 더 많은 공급석 제공으로 수요 또한 끌어들일 수 있을 것으로 기대
위기 요금 경쟁으로 인한 수익 악화
기회 항공협정 및 추가 저비용항공사 등장으로 소비자 선택의 폭 확대
 
 
● 관광청별 전망

▶두바이관광청 류영미 소장
보통
매우 좋다

두바이관광청 국내 활동 본격 시작
위기 국제정세, 한국 경기 침체 예상
기회 여행자 수 지속 증가, 아웃바운드 시장 성숙화, 새로운 목적지 시장 가능성 충분
 
▶마카오정부관광청 유치영 이사
좋다
내년도 환율은 크게 나빠질 것으로 보이지 않음. 사회 전반적인 분위기도 해외여행에 긍정적인 반응임
좋다
마카오 내 호텔과 리조트 등이 많이 확보돼 가성비가 좋고 티웨이가 직항을 운항하면서 항공도 증가함.
위기 환율이나 메르스 등 알 수 없는 악재.
기회 새로운 목적지를 찾는 소비자가 많아지고 있음
 
▶말레이시아관광청 주병일 부장
좋다
좋다

위기 현지 경기침체로 홍보예산 축소 예상.
기회 꾸준히 늘어나는 좌석공급 및 신규시장개발
 
▶미국관광청 최지훈 부장
보통
생활 패턴이 많이 바뀌었으므로 해외여행 수요는 높을 것. 
보통 
방문자 수와 항공 증가. 대한항공 신기재로 바뀌고 공급석이 늘어날 것. 내년에도 5~6% 성장 예상. 
위기 환율
기회 자유여행 증가. 유럽 방문 여행객이 미주, 남미로 관심이 뻗어나감. 여행사들의 적극적인 신상품 개발 상품 다각화
 
▶스콜(SKAL) 코리아 김연경 회장
보통
국내 경제지표도 좋지 않고 총선으로 인센티브 수요 감소 예상. 단거리 대비 장거리는 크게 늘지 않을 것으로 전망.
위기 여전한 테러, 질병 등 예측 불가능한 요소들. 불안한 국내 경제
기회 유가 하락으로 인해 저렴해진 항공요금. 호주, 캐나다는 환율하락
 
▶쓰촨성여유국한국대표처 신희준 수석대표
좋다
개별관광객의 품질을 보장하는 중소업체의 경쟁력은 빛을 발할 것으로 예상
매우 좋다
한중 FTA발효에 따른 교역증가와 MICE 분야 등의 교류확대
위기 구글의 여행사업 진출, 씨트립의 한국시장 진출로 여행시장의 지각변동 예상
기회 한국 대형 면세점들의 활약등으로 인한 경기 활황세
 
▶YK컴퍼니 정유경 대표
보통
좋다

위기 국내경기불안, 국민 경제활동 압박
기회 2018 동계올림픽개최에 앞서 올림픽 개최도시에 대한 국가적 관심 집중에 따른 국민적 기대 증폭
 
▶이탈리아관광청 김보영 소장
좋다
좋다

위기 경기침체
기회 이탈리아 상품 다양화, 멀티상품 활성화

▶일본정부관광국 이주현 팀장
좋다
좋다

위기 LCC 증가, 환율 
기회 LCC 증가 
 
▶중국국가여유국 서울지국 리바오룽 지국장
좋다
2015년 악재 속에서도 꾸준히 성장했기 때문에 2016년에도 지속적 성장 예상함
좋다
2016 중국 방문의 해를 맞이해 다양한 프로모션을 준비중 
위기 메르스와 같은 갑작스럽게 생기는 질병이나 사태.
기회 LCC를 비롯한 항공시장의 활성화. 좌석 공급 등이 인적교류에 도움이 될 것으로 봄
 
▶캐나다관광청 한국사무소 이영숙 대표
좋다
한국 경제가 상승세를 탈 것으로 전망. 외부요인이 발생하지 않는 한 지속 성장 예상
좋다
지속적인 유가 하락, 캐나다 달러 약세. 에어캐나다의 토론토 데일리 직항, 대한항공의 토론토 증편 운항 등
위기 예측 불가한 천재지변 및 외적 요인, 유로화 약세, 업계의 부익부 빈익빈 심화
기회 유가하락, 캐나다 달러 약세, 20% 예산 증가, 항공좌석 증가
 
▶태국관광청 이광우 이사
좋다
여행이 하나의 트렌드가 됐기 때문에 올해 여행수요 또한 늘어날 것으로 보임
좋다
올해는 지난해만큼의 큰 폭의 성장을 이루긴 어렵겠지만, 동향은 긍정적으로 이어질 것으로 기대함
위기 세계적으로 경제 상황이 좋지 않은 것이 변수
기회 여행에 대한 소비 지표 지속 증가. 신규 지역에 대한 높은 관심 
 
▶프랑스관광청 정혜원 부소장
좋다
좋다

위기 국내 경기
기회 꾸준한 유럽 수요
 
▶호주관광청 유지향 실장
보통
소비자들의 여행심리는 커지는 것으로 보임. LCC의 장거리 노선 확대. FIT 여행 패턴 증가로 언제든지 떠날 수 있는 기회가 많아짐
보통
특별한 악재만 없다면 관광청의 새로운 타깃인 30~49세를 대상으로 올해 이상이 되지 않을까 예상. 
위기 경제 불안정. 테러나 바이러스 등 알 수 없는 악재. 휴가를 길게 사용할 수 없는 주말과 공휴일.
기회 환율이 크게 높아지지 않음. 국적기나 외항사, 여행사 등의 지속적인 관심도 장점
 
▶홍콩관광청 김윤호 이사
좋다
4월 총선이 끝나면 국민들이 잘 살 수 있는 분위기를 조성할 것. 그럴 경우 분위기 자체가 여행을 하기 좋은 호재로 작용할 것으로 봄.
좋다
1월 홍콩시장이 살아나고 있고, 일본, 타이완을 방문했던 여행객들이 다시 홍콩으로 돌아올 것으로 기대하고 있음. 
위기 특정 국가가 경제 불황을 겪을 경우 국내시장에도 영향을 미칠 수 있음. 
기회 저유가 
 
 
●기타업체 전망
 
▶고려훼리 서울사무소 홍성규 소장
좋다
여행수요가 꾸준히 증가하고 있고 전반적인 소득 수준 향상이 호재로 작용할 것
나쁘다
LCC의 공급 증가로 가격, 시간 측면에서 페리가 경쟁력을 갖기 어려운 구조. 
위기 자연재해, 환율, 경제상황 등 알 수 없는 변수와 달러강세
기회 지속적인 여행수요 증가와 엔저 현상
 
▶레일유럽 신복주 소장
좋다 
여행자들이 끊임없이 여행에 대해 생각하고 있음. 긍정적인 요소.
좋다    
위기 IS 테러위협,
기회 지속적인 여행자수 및 유럽 기차 여행자 수, 유럽 항공 공급좌석 증가, 유로화 약세.
 
▶맥스컴 강문숙 대표
나쁘다
나쁘다

위기 경기부진, 테러로인한 여행 심리 저조
기회 단거리 여행 인기는 지속될 것으로 전망
 
▶부관훼리 서울지사 윤성중 차장
좋다

여행이 생활의 필수 존재로 자리 잡음. 경기가 좋지 않거나, 사회적 분위기가 좋지 않더라도 크게 흔들리는 부분은 예전보다 덜할 것으로 예상.
좋다
해외 여행객도 회복세에 기존 줄었던 학단, 인센티브 시장이 살아날 것으로 기대. 홈쇼핑 재개해 꾸준히 모객 되며 자리잡아가고 있음.
위기 금강산 관광 재개됐을 경우 수요층 겹칠 가능성 있음
기회 학단 수요가 돌아오고 있음. 한 번에 여러 그룹이 이동할 수 있다는 점에서 고무적
 
▶비에이치파트너스 유민석 대표
나쁘다

국내 경기의 침체여파와 지속적인 구조조정으로 어려울 것으로 예상
보통
위기 경기침체, 인력구조조정
기회 브라질올림픽, 한국방문의 해
 
▶이지레지던스호텔 이광원 이사
보통
보통

위기 중국전담여행사 관리강화로 인한 영업위축, 과도한 여행사 규제 완화와 영업 마케팅 지원을 통한 영업활성화 도모 필요
 
▶S마케팅 장은아 이사
좋다
LCC의 노선 확대가 장거리 쪽으로 계속 이어진다면 전체적으로 긍정적인 영향을 끼칠 것 같음.
좋다
위기 악재만 없다면 긍정적일 것으로 예상.
기회 LCC 공급석이 많이 늘어나는 것
 
▶RTS 김동원 부장
나쁘다
보통

위기 해외 OTA의 지속적인 성장, 국내 대형 여행사 브랜드 강화 및 소비자 쏠림현상 가속
기회 근거리 지역 항공좌석 공급 증가, 소비자의 항공·호텔 분리 구매로 인한 FIT 수요의 지속적인 성장
 
▶유로스테이션 김신 대표
보통
보통
위기 대표이사의 근무태만 (위기는 밖에 있지 않고 안에 있다)
기회 직원들의 능력향상
 
▶위동항운 김종철 부장
보통
경제 불황으로 여행객들의 소비심리가 크게 변동이 있을 것 같지 않음.
보통
수요가 늘어날 것으로 기대 하지만 세월호 여파로 여전히 학생단체의 움직임이 미미함
위기 LCC의 증가
기회 저유가로 인한 비용 감소 측면
 
▶인터불고호텔 장윤상 서울지역본부장
나쁘다
보통

위기 지방경제 위축 및 사회전반적 경기침체
기회 안산인터불고호텔 개관 2주년으로 고객층 안정화, 원주인터불고 원주 혁신도시 공기업 신규수요 발생
 
▶PHR Korea 김진구 부사장
보통

경기불황, 4월 총선 등의 영향으로 상반기 실적 약화 우려. 하반기 회복에 따라 결과가 유동적일 것으로 예상.  
보통
괌 내 각 호텔들의 한국인 관광객 유치 경쟁이 심화 및 경쟁호텔의 공격적인 마케팅으로 목표달성에 어려움이 예상됨.
위기 4월 총선, 경기 침체
기회 LCC 공급석 확대 및 저유가로 인한 항공료 인하
 
▶한일문화관광연구소 오용수 소장
나쁘다
나쁘다

위기 일본 인바운드 측면에서 엔저 지속, 한국 붐의 침체, 한일관계의 응어리 잔존
기회 한국여행 상당기간 침체로 인한 반작용, 한류 등 한국 붐 재 점화, 개인관광객을 위한 인프라 확대
 
▶화인존 윤태원 대표
나쁘다
보통

위기 경제 활성화를 저해하는 국내 정치적 갈등 요소
기회 한일 관계 개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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