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단속과 처벌 위주의 관광경찰 ‘불만’
-KATA, 무리한 사례 모아 개선 모색
 
‘인바운드 업계의 저승사자’라고 불릴 정도로 단속 위주로만 운영되고 있다는 지적을 받아온 관광경찰에 대해 여행업계가 개선책 모색에 나섰다.
한국여행업협회(KATA)는 지난달 30일 회원사에 “관광경찰은 외국인 관광객의 불편사항을 해소하고 각종 범죄로부터 외국인 관광객을 보호한다는 취지로 출범했지만 현재 관광경찰은 공항 및 관광지에서 무리한 단속을 벌여 업계에서 어려움을 호소하고 있다”며 “관광경찰의 무리한 단속으로 인한 피해 사항을 구체적으로 파악해 관계 기관 협의를 거쳐 개선을 요구하겠다”고 밝히고 구체적 사례를 제보해 줄 것을 요청했다.

관광경찰은 그동안 인바운드 업계에서 ‘저승사자’로 불릴 정도로 경계와 기피의 대상이 됐다. 그만큼 인바운드 업계에는 단속과 처벌 위주의 대상으로 인식되고 있다는 얘기다. 무자격 가이드와 무등록 업체, 중국전담여행사 자격 대여 행위 등 명백한 위법 행위를 적발하고 처벌하는 것은 당연하지만 그 과정에서 무리한 측면도 상당해 현장에 피해를 야기한다는 게 인바운드 업계의 하소연이다. 면세점에 출입하는 관광객 탑승 차량들을 세워놓고 점검을 벌여 일정 진행에 차이을 빚어지는 일이 다반사인 것은 물론 외국인 관광객에게 여권제시를 요구하기도 해 고객 불만도 자주 발생하고 있다.

KATA 관계자는 “관광경찰의 무리한 단속은 여행업계에는 물론 관광객에게도 도움이 되지 않는다는 의견이 팽배하다”며 “구체적 사례들을 수집해 이를 바탕으로 개선책을 모색할 방침”이라고 설명했다. 
 
김선주 기자 vagrant@traveltimes.co.kr
저작권자 © 여행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