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드 보복 조치’우려 높아
“관광비자 발급은 변동없어”

지난 2일 저녁 6시께 모 여행사는 현지 중국비자 발급 대행사로부터 ‘한국인의 상용비자 발급이 불가하다’는 내용을 전달받았다. 현지의 비자 발급 대행사에 따르면 외교부로부터 아무런 설명없이 비자 발급을 진행할 수 없다는 내용의 공지만 내려왔다는 것이다. 이튿날인 3일 정오쯤 다시 ‘상용비자 발급은 가능하지만 초청장을 대행하는 대행사를 통한 발급은 불가능하다. 발급을 원하는 사람이 현지 파트너의 초청장을 직접 받아야 하며, 초청장이 있더라도 출입국 기록 등 조건에 따라 단수·복수의 비자 발급이 결정 된다’고 알려왔다. 상용비자 발급 ‘불가’에서 조건에 합당하면 발급이 가능하다고 정정한 것이다. 

비록 조건부 발급으로 정정하고 관광과 큰 영향이 없는 ‘상용 비자’ 측면의 문제라고는 하지만 잠시나마 비자발급의 중단을 선언했다는 점에서 여행업계 관계자들의 불안은 심화될 수밖에 없다. 한국의 사드(THAAD, 고고도미사일방어) 도입에 따른 중국의 보복 조치가 그저 루머 수준에서 그치는 것이 아니라 가시화 되고 있는 것이 아니냐는 우려의 목소리도 커지고 있다.

이와 관련 외교부는 지난 4일 정례브리핑은 통해 “중국 외교부가 지정한 여러 비자대행업체 중 하나인 ‘무발여행사’의 지정이 취소되면서 해당 여행사가 대행했던 한국을 포함해 일본, 러시아, 싱가포르, 말레이시아 등의 국가에 고르게 적용되는 것으로 알고 있다”며 “현재 외교부는 어제(3일)부터 주한중국대사관과 관련 협의를 하고 있다”고 전했다. 

한편, 중국국가여유국 관계자는 “양국의 대표가 관광 촉진을 위해 다방면으로 노력하고 있고 양국을 방문하는 관광객들의 절차 간소화를 논의하는 상황”이라며 “관광비자의 발급 중단과 같은 상황은 우려하지 않아도 될 것”이라고 설명했다.

양이슬 기자  ysy@traveltimes.co.kr
 
저작권자 © 여행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