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F팀 꾸려 논의 본격화, 21일 2차 회의…“직선제 비효율적”vs“회원 참여 힘들어” 

한국여행업협회(KATA) 회장 선거를 현 직선제에서 간선제로 변경하자는 논의가 본격화됐다. 과거에도 격론 끝에 무산된 적 있고 지금도 찬반 대립이 팽팽한 사안이어서 어떤 결과를 도출할지 관심이 높다. 

KATA는 8월30일 ‘KATA 선거 규정 개정을 위한 TF(Task Force) 구성 회의’를 소집, 이사 13명이 참석한 가운데 선거규정 개정에 대해서 논의하고 TF팀을 꾸렸다. 오는 21일에는 2차 회의를 갖고 좀 더 구체적인 가닥을 잡을 예정이다. 회원사 직접투표에 의한 현 직선제를 일부 대의원에 의한 간선제로 변경하자는 게 핵심이다. 올해 이사회 때 간선제로 변경할 필요가 있다는 주장이 나왔으며, 그 후속 조치로 이번에 TF팀을 꾸리고 본격 논의에 돌입했다. 

간선제 도입 주장은 과거에도 있었다. KATA가 일반여행업은 물론 국외 및 국내여행업도 대변하는 ‘여행업협회’로서 위상을 높이고, 회원사 수도 증가(9월9일 기준 1,664개)하면서 직접투표의 비효율성에 대한 지적도 커졌다. 총회 성원을 위해서 회원사 과반수 참석을 독려하는 것도 만만치 않을 뿐더러 총회 개최 비용도 부담스럽다는 주장이다. 한국관광협회중앙회를 비롯해 서울시관광협회 등 지역별관광협회들도 이미 오래 전부터 대의원에 의한 간선제로 회장을 선출해왔다는 점도 곁들여졌다. 

반론도 크다. 간선제가 회원사 전체의 의사를 제대로 반영하지 못한다는 점이 가장 큰 반대논리다. 많아야 50명 정도인 대의원의 손에 차기 회장이 결정된다는 점에 대한 반발감도 크다. 복수 후보에 의한 경선으로 치러질 경우 대의원을 내편으로 만들기 위한 후보 간 치열한 선거전이 벌어지고, 그 과정에서 부정이 개입될 소지도 있기 때문이다. 2011년 KATA 정기총회 때 ‘대의원 총회에 의한 간선제’ 도입방안이 공식 안건으로 상정됐지만 격한 논란 끝에 결국 처리가 무산된 바 있다. 모든 회원사의 뜻을 제대로 반영할 수 없다는 게 가장 큰 걸림돌로 작용했다.

첫 회의에 참석한 모 KATA 이사는 “2011년 전춘섭 회장 시절 때 한바탕 소란을 겪은 뒤 사그라졌던 내용인데 이번에 다시 불거졌다”며 “직선제와 간선제 각각의 장단점이 있고, 개인별로도 다양한 견해가 있는 만큼 충분한 논의와 협의를 통해 결정해야 한다”고 말했다. 

KATA 사무국은 여행업계는 물론 타 업계의 사례도 참고해 간선제와 직선제의 장단점을 비교분석하고, TF팀은 이 자료를 토대로 2차 회의를 진행할 예정이다. 하지만 TF팀에서 간선제 도입이 타당하다는 결론을 내리더라도 이사회 의결과 총회 의결을 거쳐야 하는 만큼 쉽게 진행될지는 미지수다.

김선주 기자 vagrant@traveltimes.co.kr
 
저작권자 © 여행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