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과 부산 이어 울산관광협회도 얼룩져
-회장 보궐선거…“역할과 위상 재정립해야”

인천관광협회와 부산관광협회에 이어 최근 울산관광협회에서도 공금유용 사건이 발생해 지역관광협회의 도덕성이 도마에 올랐다. 광주관광협회 역시 협회 재정운영 내역을 둘러싸고 내홍을 겪고 있어 지역관광협회를 바라보는 시선을 더욱 차갑게 만들고 있다. 

울산관광협회는 오는 31일 울산 롯데시티호텔에서 제7대 회장 보궐선거를 치른다. 2009년부터 회장직을 수행해온 박형근 전임 회장이 9월 자진사퇴한 데 따른 보궐선거다. 박형근 전 회장은 협회 직원의 협회 공금 유용 사실이 발각되면서 회장으로서 책임을 지고 자진 사퇴한 것으로 알려졌다. 울산관광협회의 한 임원은 “울산시 조사 결과 차장급 직원의 공금유용이 사실로 드러나 박 전임 회장도 자진 사퇴를 결정했다”며 “해당 직원 퇴사와 유용금액 환수 수준에서 최근 마무리된 것으로 안다”고 지난 19일 말했다. 

좋지 않은 일로 치러지는 보궐선거여서 그런지 누구도 선뜻 차기회장에 나서려 하지 않고 있다. 입후보 등록 마감일(21일)을 이틀 앞 둔 19일 현재, 후보 등록을 마친 이는 커녕 거론되는 인물조차 없는 상황이다. 입후보자가 없을 경우 이사회에서 회장을 추대한다.

울산관광협회에 앞서 부산관광협회도 올해 7월 협회 직원의 국가보조금 횡령 사건으로 한바탕 홍역을 치렀다. 부산남부경찰서는 7월20일 부산시로부터 셔틀버스 사업을 위탁받아 운영하면서 국가보조금을 빼돌린 혐의로 부산관광협회 박 모 사무국장을 구속하고, 김 모 직원 등을 불구속 입건한 바 있다. 지난해 9월에는 인천관광협회 직원이 인천시의 보조금 1억원을 횡령한 혐의로 경찰 수사를 받으면서 파장이 일기도 했다. 현재 이 사건은 기소의견으로 검찰에 송치된 상태다. 이후 인천관광협회는 사실상 운영이 중단됐으며, 인천시는 최근 비리사건에 휘말린 인천관광협회를 대신해 ‘인천관광협의회’를 설립하는 방안을 추진하기로 했다. 광주관광협회도 협회 위탁사업과 재정 운영내역 등을 둘러싼 의혹으로 잡음이 일고 있어 지역관광협회 위기론을 부채질하고 있다. 비상대책위원회가 자체 조사에 나섰지만 시간 및 능력상의 한계에 봉착해 9월21일부로 외부기관(경찰서)에 조사를 의뢰하고 결과를 기다리고 있다.

지역관광협회들이 잇따라 불미스러운 사건에 연루되면서 회의론도 부쩍 커졌다. “주먹구구식으로 운영되는데다가 제대로 된 감시와 견제 장치도 없어 회원사를 위한 구심점이 돼야 할 협회가 비리의 온상이 되고 있다”는 지적이다. 

한 협회 관계자는 “그러잖아도 전국 이곳저곳에서 지방관광협회의 역할을 대신할 ‘지역관광협의회’를 설립하려는 움직임이 확산되고 있어 위기인데, 비리 사건까지 연달아 터져 여론도 부정적일 수밖에 없다”며 “늦은 감이 있지만 이제라도 지역관광협회의 역할과 존재이유에 대해서 재검토하고 위상을 재정립해야 할 필요가 높다”고 지적했다. 

김선주 기자 vagrant@traveltimes.co.kr
 
저작권자 © 여행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